초등 4년 및 중1년 인터넷 이용습관 전수조사 결과 중독 위험군 5.5%로 나타나

여성가족부(장관 백희영)는 인터넷 중독 상담과 치료를 희망하는 청소년 중 부모의 사전 동의를 받은 인원을 대상으로 전국의 166개 청소년상담지원센터와 158개 정신보건센터, 179개 치료협력병원을 연계한 16개 시·도별 인터넷 중독 대응 지역에서 상담, 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4월부터 약 두 달간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와 공동으로 진행한 초4년 및 중1년(총 123만명) 인터넷 이용습관 전수조사에서 약 5.5%인 6만 8천여 명이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조사에서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에게 위험 정도별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는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개별 상담 실시 또는 의료기관 치료 연계 및 치료비 일부(일반 계층 최대 30만원, 저소득 계층 최대 50만원)를 지원한다. 또한 집중치료가 필요한 고위험군 청소년을 대상으로 초등생 가족캠프인 ‘가족숲치유캠프’와 중고생 기숙치료학교인 ‘인터넷레스큐스쿨’ 참여를 독려해 인터넷 중독 집중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일반 사용자군과 잠재 위험군에게는 예방교육과 집단상담을 지원하며,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상담치료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