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 기업 이미지가 인센티브보다 더 중요해

“조달청이나 국방부 가산점 등의 형식적 인센티브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더 절실하다.”

여성가족부가 7월 26일 가족친화인증기업과 여성친화기업 협약을 체결한 42개 기업 관계자들과 가진 ‘가족친화적 직장문화 확산을 위한 간담회’에서 대두된 주장이다. 여성·가족 친화기업 인증이 공익적이고 매력적인 기업 이미지로 연결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보이지 않는 인센티브라는 설명이다. 따라서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기업들의 가족친화 경영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여론의 지지를 형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무엇보다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기업들이 가족친화 제도 도입을 망설이는 것은 재정적 문제도 있지만 사회적 분위기 탓도 크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 15일 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 주최로 열린 ‘여성가족친화기업 환경조성 포럼’에 참석한 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도 “가족친화기업 인증제라는 시도는 환영할 만하지만 그저 생색 내기에 그칠 염려가 크다”며 인증제 효과에 대해 회의적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이어서 16일 여가부에서 진행한 ‘2010년도 가족친화인증제 설명회’에서도 같은 주장이 제기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기업 담당자들 역시 홍보 효과와 인센티브에 관한 질문들을 쏟아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중기청이나 노동부 지원 사업에 약간의 가점을 주는 것이 인센티브의 전부인 것 같다”며 “현재 인증 받은 기업들에 대한 구체적 홍보 및 혜택이 부실하다”고 강조했다.

여가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재 실질적인 인센티브 확대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인증 기업들 간 네트워크를 구성해 직장보육시설을 공동 운영하는 등 다양한 홍보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고 전했다. 인증을 주관하는 대한상공회의소 관계자 역시 “10월 말쯤 대통령께 여성·가족친화기업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방안을 건의할 예정”이라며 “가족친화기업에 줄 인센티브를 강화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