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정대웅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enws.co.kr)
“국제적으로 성공하고 인정받은 ‘여행(女幸) 프로젝트’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위치라 양어깨가 무겁습니다.”

20일 오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12층 서울시 여성가족정책관실에서 만난 허미연(48·사진) 신임 여성가족정책관의 첫 소감이다.

“‘여행 프로젝트’는 단순히 ‘여성’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시청 내 관련 부서나 NGO, 전문가들과의 교류와 협력이 요구되는 프로젝트입니다. 활성화된 협력관계를 얼마나 만들어내느냐가 관건입니다.”

2006년 11월부터 서울여성능력개발원 원장으로 활동해온 허미연 정책관은 경력단절 여성들의 재취업을 위한 일자리 사업에 공을 들여왔다.

“모든 여성문제가 단독으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출산 대책만 하더라도 보육문제만 해결된다고 저출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가령 직장에서 출산휴가를 사용하면 대체인력을 마련해야 하는데,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스럽고, 동료들에게 업무가 분담된다면 같은 여성들조차 출산휴가를 달가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산휴가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서구처럼 노동형태가 다양해지고, 가사분담이 자연스러워지고, 기업의 회식문화가 바뀌는 등 사회문화의 전반적인 변화가 수반돼야 합니다.”

허 정책관의 이러한 철학은 보육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금껏 시행돼 왔던 시설, 예산, 복지 대상을 늘리는 정책은 지속하되, 이제는 세심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맞벌이 부모들이 아이와 대화할 시간도 없는 요즘 아이들의 기본적인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사회가 함께 아이를 돌보고 키우는 섬세한 정책의 보강이 필요합니다.”

“공감할 수 있는 여성정책을 생산할 것”이라는 허 정책관은 “여성정책은 국가나 지자체가 독단적으로 할 수 없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각 영역이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형성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