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사실상 매각 철회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신영철)의 매각 결정으로 쫓겨날 위기에 처한 저소득층 근로 여성들이 한숨 돌리게 됐다. 공단이 서울 구로 등 전국 6곳의 근로 여성 임대아파트 입주 신청 접수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기 때문이다.

근로 여성 임대아파트는 매각을 이유로 2008년 이후 입주자 신규 모집을 진행하지 않았다. 입주자들은 대부분 지방에서 올라온 월 소득 100만원 이하의 저소득층 독신 여성들로, 임대료와 관리비가 3만∼5만원에 불과해 생산직 종사자나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주로 산다. 고시원이나 쪽방촌에서 월세로 살다 들어온 30대 여성들도 적지 않다. 이들이 자립 기반을 다지던 아파트 매각이 추진되면서 정부가 여성 근로자들의 주거권을 빼앗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여성신문 1082호 보도>

공단은 ‘국민주택기금사업과의 중복’ ‘노후화에 따른 개·보수 예산 과다 소요’ 등을 거론하며 정부가 매각을 권고했다는 이유로 2004년부터 매각을 추진해 왔다. 당초 2011년까지 6개 지역 아파트 입주자들을 퇴거시킨 후 임대사업자에게 매각, 487억원의 자금으로 저금리 대부사업 등을 할 계획이었다. 공단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매각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아 최근 근로 여성 임대아파트 유지를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근로 여성 임대아파트는 부천, 인천, 춘천, 대구, 부산 등 전국 6곳에 건립돼 지난 4월 현재 총 820세대 1687명의 입주자가 살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