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창 창작곡집 ‘허튼가락’ 발표

 

국악 피아니스트 임동창씨가 6일 저녁 서울 성북동 효재에서 열린 ‘허튼가락’ 발표회에서 시연하고 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국악 피아니스트 임동창씨가 6일 저녁 서울 성북동 효재에서 열린 ‘허튼가락’ 발표회에서 시연하고 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전통음악을 된장에 비유한다면, ‘허튼가락’은 된장을 이루는 모든 요소를 낱낱이 분석한 후 된장 외의 다른 물질은 하나도 섞지 않고 새롭게 만들어 전혀 다른 맛을 내는 음식을 창조한 것과 같습니다.”

국악 피아니스트로 한창 이름을 날리던 10년 전 대외활동을 중단하고 들어앉아 작곡에 몰두한 임동창(54)씨가 새 창작곡집 ‘임동창의 풍류, 허튼가락’을 발표했다. 허튼가락은 우리 음악을 바탕으로 그가 새롭게 만든 음악장르다.

임씨는 “전통음악의 DNA를 전혀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현대인들이 자연스럽고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음악”이라고 소개했다. ‘허튼’은 ‘흩뜨린’‘흐트러진’이란 뜻이다. 

그는 6일 저녁 서울 성북동 ‘효재’에서 열린 시연회에서 “숙제를 마친 기분”이라고 털어놓았다. 임씨는 2000년 EBS의 ‘임동창이 말하는 우리 음악’ 프로그램을 마친 뒤 “이 강의를 끝으로 두문불출 열심히 공부해서 결과를 바치겠다”며 돌연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2000여 쪽에 이르는 창작곡집에서 이번에 1차로 출판한 1000여 쪽 분량의 악보는 이 같은 연구의 결실이다.

남창·여창가곡, 상영산, 영산회상, 여민락, 대취타 등의 우리 음악은 동서양의 모든 악기로 자유로운 연주가 가능한 새 음악으로 재탄생했다. 악보집은 지난 1월 전 세계 음악대학과 음악도서관 등 160여 곳에 미리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임동창은 이날 피아노 솔로앨범 3장도 발표했다. 우리 전통 정악곡인 ‘영산회상’‘경풍년/염양춘/수룡음’‘수제천’이다. 그는 “내 음악을 찾겠다고 노력했지만 어디에도 없더라. 결국 나는 조상에게서 왔기 때문에 조상이 곧 나라는 결론을 내렸다. 우리 조상의 음악이 이렇게 좋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