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영화 ‘레퓨지(Le Refu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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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당신의 부풀어 오른 복부를 에로틱하게 그릴 겁니다. 이 영화에는 당신의 둥근 배가 실제로 나와야 합니다. 난 카메라로 그 배를 어루만질 겁니다. 그게 바로 이 영화의 핵심입니다.”

프랑수아 오종 감독이 임신한 여배우 이자벨 카레에게 ‘레퓨지(Le Refuge)’ 촬영을 앞두고 전한 말이다. 오래 전부터 임신한 여배우와 영화를 찍고 싶다는 꿈을 가져온 프랑수아 오종 감독은 평소 둥글게 부풀어 오르는 임신부의 육체에서 에로틱한 신비로움을 느꼈고, 임신한 여배우를 자신의 영화 ‘레퓨지’에 출연시킴으로써 평소의 꿈을 이뤘다.

실제로 임신한 이자벨 카레는 영화 속 ‘무스’를 연기했다. 마약중독자 ‘무스’는 마약 과다복용으로 죽은 연인 ‘루이’의 소식을 듣자마자 자신의 임신 사실을 알게 된다. 세상에 대한 좌절과 절망감을 안은 ‘무스’는 세상과 단절된 작은 마을에서 홀로 지낸다. 얼마 후, ‘루이’의 동생 ‘폴’이 그녀를 찾아와 함께 지내면서 두 사람의 관계에 미묘한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고,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며 잃어버린 정체성을 찾아나간다.

상처와 치유에 관한 영화 ‘레퓨지’ 속에는 ‘상실’과 ‘결핍’의 코드가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마약의 결핍, 사랑의 결핍, 정체성의 상실, 연인의 상실 등 영화 속 등장인물들은 극한의 상황과 한계점에 내몰려 외부 세계와의 단절을 경험한다. ‘무스’와 ‘폴’은 각자가 안고 있는 상처와 아픔을 서로를 만나 의지하면서 상처를 치유하고 결핍을 채워나간다.

이번 작품은 감독의 전작보다 편안하고 부드러워졌지만, 소재의 파격성은 여전하다. 여성이라면 당연히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여기는 모성본능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영화를 통해 증명해보이기 때문이다. 감독은 영화 속 ‘무스’의 임신을 죽은 연인을 받아들이고 애도하는 도구이자, 같이 마약을 했음에도 자신만 살아남았다는 죄책감을 누그러뜨리는 통로로 표현했다.

이러한 입장은 마지막 장면을 통해 극명히 드러난다. 감독은 ‘무스’의 입을 빌려 모성애가 절대적이고 당연시되는 감정이 아님을 이야기한다. 때문에 이 영화에서 모성애는  대두되지도 않고 중요시 여겨지지도 않은 채, 등장인물들의 아픔과 상처에만 집중한다.

임신한 몸으로 힘든 촬영을 견뎌낸 ‘무스’역의 이자벨 카레를 비롯해 다른 배우들도 훌륭한 연기를 선보였다. ‘폴’을 연기한 루이스 로낭 슈아시는 비전문 배우임에도 불안한 ‘폴’의 심리와 정서를 잘 표현해냈으며,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발휘해 이 영화의 주제곡을 만들어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몽환적인 느낌을 효과적으로 연출했다. 또한 ‘루이’를 연기한 멜빌 푸포는 영화의 전반부에 짧게 출연하지만 특유의 카리스마와 개성을 분출해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였다. 15일 개봉, 청소년 관람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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