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역사상 첫 여성 총리
세계 여성계 일제히 환영…노동당 ‘깜짝 카드’ 우려도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줄리아 길러드 페이스북
지난해 여성 연방 총독의 임명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던 호주 연방정부에 역사상 첫 여성 총리가 탄생했다. 6월 24일(이하 현지시간) 노동당 의원 총회에서 줄리아 길러드(사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현 케빈 러드 총리의 뒤를 이어 노동당 새 대표 겸 총리로 선출된 후 세계 여성계는 열렬한 환영과 기대를 표하고 있다.

특히 첫 여성이자 이민자 출신이라는 배경 외에도 비혼으로 남자친구와 오랜 ‘파트너십’(동거) 관계를 유지하며 아이를 갖지 않겠다고 선언한 점 등 고정관념을 무너뜨리는 길러드 총리의 선택도 페미니스트들에게 지지를 얻고 있다.

미국의 페미니스트 계간지 ‘미즈’ 매거진 블로그는 “호주가 미국(힐러리 클린턴)에 한 방 먹였다”는 제목의 기사를 올렸다. 또한 ‘길러드는 비혼의 여성, 무신론자이자 빨강머리인 이민자 총리’라는 한 트위터 이용자의 말을 인용하며  의회의 3분의 1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젠더의 고정관념이 남아있는 호주 의회에서 “길러드는 여성 정치계의 신선한 인물이며 여성들의 챔피언이다. 결정적으로 그는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다”면서 옹호했다.

‘글로벌 페미니스트 블로그’는 “길러드 총리의 탄생은 지나치게 가족주의적인 호주 정계에 큰 충격을 주었다”며 “여성에 대한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난 그의 개인적인 선택들은 정치생활을 해오는 동안 항상 정적들의 비난의 대상이 돼왔다”고 전했다. 특히 아이를 갖지 않겠다는 그의 결정은 정적들에게 “고의적인 불임”이라 불리며 육아 경험이 없기에 정치인으로서도 자격이 없다는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여성전문 뉴스 블로그인 ‘제제벨닷컴’은 ‘줄리아 길러드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할 10가지’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길러드는 페미니스트이며, 성차별주의를 경험했고, 비혼에 아이가 없고, 페미니스트 가정에서 자랐으며, 싸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등의 사항을 소개하며 지지를 표명했다.

길러드 신임 총리는 선출 직후 첫 여성 총리로서의 소감을 묻는 질문에 “첫 번째 여성이자 아마도 첫 빨강머리 총리겠지요. 현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라 비난하셔도 받아들이겠습니다”라고 유머로 응수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올해 48세인 길러드 총리는 1961년 영국 웨일스에서 태어나 4세 때 부모와 함께 호주로 이주했다. 멜버른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던 당시 정치에 관심을 갖기 시작, 졸업 후 노동관계법 분야 변호사로 근무하면서 진보 성향의 사회단체에 몸담기도 했다. 1998년 연방의회 하원 노동당 소속 의원으로 선출되면서 정계에 발을 디뎠고, 2007년 노동당 집권 후엔 부총리로 활동했다. 그는 두뇌 회전이 빠르고 능력 있는 커뮤니케이터이자 진보적인 정치인으로서 명성을 쌓았다.

이런 길러드 총리에게도 넘어야 할 산은 남아있다. 노동당의 ‘길러드’ 카드가 급락한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한 일회성 ‘깜짝 카드’에 그칠지도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글로벌 페미니스트 블로그’는 “연말에 있을 총선이 길러드와 같은 여성 정치가에 대한 호주인의 진정한 반응을 알 수 있는 시험의 장이 될 것”이라며 “여성이라는 점이 그의 승리에 도움이 되었지만 참신함은 머지않아 효력을 잃을 것이며 과격 성차별주의자들은 벌써부터 길러드가 노동당의 ‘꼭두각시일 뿐’이라고 공격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기존의 가치관을 무너뜨리는 여성 총리의 탄생이 호주 정치계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