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동수연대 지방선거 평가토론회서 격론
여성당협위원장이 여성전략공천 반대하기도
여성전략공천 예상지역에선 앞질러 남성 공천

6·2 지방선거에 직·간접으로 참여했던 여성들의 속내가 ‘2010지방선거남녀동수범여성연대’(남녀동수연대) 토론회 자리에서 터져 나왔다. 공통점은 “정계에 진출한 여성 선배들이 이번 선거에서 방해자 혹은 방관자 역할을 했다”는 것.

남녀동수연대가 안국동 걸스카우트연맹 강당에서 연 지난 23일의 ‘2010 지방선거 결과 분석 및 여성참여 확대전략’ 토론회에서 각계 참석자들은 “여성의 정치 진출은 늘었지만 공천 등 부조리한 선거 문화는 바뀌지 않았다”는 점에 공감했다.

‘여성 기초단체장 후보 20명 공천’을 목표로 내걸었던 이은재 의원(한나라당, 중앙여성위원장)은 중앙당과 지역 당협위원장과의 예상치 못한 여성후보 거부 반응에 질린 듯했다. 한때 격한 감정에 눈물을 쏟기도 했던 이 의원은 “특히 여성전략공천 지역으로 물망에 오른 지역 여성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이 더 심했다”며 “사무총장이 ‘여성 전략지역을 무조건 달라고 하기 전에 여성부터 설득시키라’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대놓고 망신을 주더라”고 전했다. 이 의원은 “여성이 여성을 기피하는 일도 없어져야 하지만 선배 여성 의원들이 여성 정치진출을 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도 몸소 겪었다”며 “여성이 힘을 모아 한 가지씩 제도 변화를 이끌어 내자”고 결의에 찬 발언을 했다.

조양민 경기도의원 당선자는 “경기도의회 여성의원 10명 중 5명이 시장 후보로 출마했는데, 해당 지역은 어느 지역보다 후보 선정 절차가 빠르게 진행됐다”며 이는 “여성전략지역으로 지정되기 전에 우선 남성부터 공천하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해석했다. 그는 “공천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어떻게 담보할 것인가는 여성 정치참여에서 가장 심각하고 핵심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여성의무공천제 편법 운영도 재차 문제로 지적됐다. 김은희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부대표는 “여성후보캠프에 파견한 선거자원봉사자 후기에서도 주변 지역구의 ‘허수아비’ 여성공천에 관한 내용이 공공연히 언급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정당에서 제공받은 여성공천확정자 명단에는 형식적 공천이라는 것이 뻔히 보이는 여성 공천자도 있었다”며 “(공천 사실만 확인되면 후에 후보가 중도 사퇴하거나 후보 등록을 포기해도 해당 정당의 여성의무공천을 인정해주는) 선관위의 여성의무공천제 유권해석이 오히려 여성의무공천을 회피하는 합법적 통로로 악용됐다”고 지적했다.

김정숙 남녀동수연대 공동대표(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는 “남성이 정치라는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하는 행동은 정당을 떠나 다 똑같다. 그래서 믿을 것은 여성뿐이다. 여성이 힘을 합쳐 제도를 개선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김민정 서울시립대 교수는 “이번 선거를 통해 유권자가 여성이기 때문에 여성 후보자를 선택하지 않는다기보다 표심 결정에 정당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정당의 여성인력 양성 의지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실효성이 의심됐던 여성의무공천제조차 결과적으론 여성 지방의원 비율을 두 배 증가시키는 역할을 했다”면서 “여성정치 발전은 명확한 규정을 정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덧붙였다. 

한편, 홍미영 부평구청장 당선자는 재혼한 여성으로서 겪은 선거 문화의 편견을 진솔하게 언급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샀다. “재혼한 후 단란한 가정을 꾸리는 모습이 선거에 도움이 될 줄 알았는데 오히려 재혼 자체가 여성에겐 핸디캡이었다”는 것.

그는 “두 차례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서 지고 난 후 주변에서 ‘차라리 혼자 살면 공천이 됐을 것’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고 했다. 또 “새 가족이 된 세 딸은 ‘새엄마가 세 번 연속 선거에 나가는 것도 견디기 힘든데, 뒤에서 이런저런 말까지 나와 힘들다’며 출마를 만류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이어서 “이런 말을 들으며 시작한 이상 죽기 살기로 뛸 수밖에 없었다”며 “초혼 가정만 정상 가정이라는 신화도 깨고 싶었고, 변화하는 가정상에 대한 편견을 깨야한다는 생각도 강했다”고 덧붙였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