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에 ‘아트’와 ‘자연’을
생활용품에 ‘아트’와 ‘자연’을
  • 정필주 / 여성신문 객원기자
  • 승인 2010.06.25 13:27
  • 수정 2010-06-25 13: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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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가 2011년 초대국가로 중국, 일본을 제치고 핀란드를 선정했을 때 의아해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만큼 핀란드는 디자인 강국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핀란드 공예, 예술, 디자인’ 전시는 핀란드 디자인을 본격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여성들이 매일 눈뜨면서 보는 생활용품, 조명, 조리도구, 장식품 등이 예술적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이라면? 게다가 핀란드 디자인은 사람냄새 나는 손맛과 유쾌한 삶의 지혜가 묻어나는 소박한 생활감각으로도 유명하다.

우리가 일어나서 ‘무심코’ 가장 먼저 켜는 조명기구가 빛이 많지 않은 핀란드에서는 각별히 세심하게 다뤄진다. 디자이너 세포 코호(Seppo Koho)의 조명은 자작나무의 부드럽고도 단단한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이 조명은 사람 키보다 낮게 걸리는 것이 특징인데 그 이면에는 “조명은 단순히 빛을 발하는 발광물체가 아닌 가까이서 만지고 즐기는 체험체”라는 디자이너의 철학이 숨어있다. 재료에 대한 관심이 곧 환경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은 많은 핀란드 디자이너들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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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이 부엌에서 매일 사용하는 조리도구가 하나의 ‘작품’이라면 어떨까. 툴리 아우티오(Tuuli Autio)는 숲에서 작업하는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그는 숲에서 나무더미에 둘러싸인 채 한겨울을 나면서 나무가 여러 차례 건조되는 작업을 함께 한다고 한다. 나무를 전기톱으로 자르고 다듬는 일을 모두 직접 하다 보니 허브나 양념을 잘게 부수는 조리도구가 감각적인 ‘숲’의 축소판으로 변신한 듯한 착각이 든다.

주변의 동물을 편안하게 바라보는 것도 핀란드 디자인의 특징이다. 아누 팬티넨(Anu Penttinen)의 펭귄작업과 조르지오 비그나(Giorgio Vigna)의 청둥오리 작업은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움과 애정을 느낄 수 있는 유리공예의 진수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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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의 기획자는 ‘2008 공공디자인엑스포’의 아트디렉터이자 지난해 ‘핀란드 디자인 산책’을 출간한 이래로 국내에 ‘핀란드 디자인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안애경 아트디렉터다.

이번 전시는 전시를 공동 주관하는 3개의 갤러리와 1개의 갤러리를 더해 총 4개의 갤러리에서 순회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6월 30일까지 웰즈 갤러리(02-511-7911), 6월 28일부터 7월 17일까지 인더 페이퍼 갤러리(02-3144-3181)에서 핀란드 디자인을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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