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여성가족센터 공청회 열려

대구여성가족정책연구센터 (센터장 강세영)는 지난 6월 23일 계명대 행소박물관에서 ‘대구여성가족재단 설립 및 대구여성플라자 건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 지역 여성계의 요구를 대변했다.

제2차 대구여성포럼과 연계하여 열린 이날 공청회의 개최 배경은 지난 5월 26일 대구 여성계에서 당시 대구시장 후보인 김범일 현 시장에게 여성정책 연구기관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여성재단’ 설립을 요구한 데서 비롯됐다. 당시 김 후보는 “여성정책의 싱크탱크로서 지자체 내 여성정책 연구기관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독립된 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검토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여성계는 여성가족정책의 환경 변화에 부응한 전문적 정책개발 및 추진을 위해 컨트롤타워 기능을 할 재단(가칭 ‘여성가족재단’)이나 여성 개발 및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여성복합시설(가칭 ‘여성플라자’) 건립의 필요성을 재차 환기시키고자 공청회를 개최한 것이다.

이날 대구여성가족정책연구센터의 김선희 박사가 ‘대구여성가족재단 설립 및 여성플라자 건립방안’에 대한 발제를 한 것을 비롯해, 계명대 김복규 교수와 정순천 대구시의원, 손기순 대구시여성단체협의회 부회장, 홍미영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원, 정종숙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이들 모두는 전문적 정책개발이나 체계적 여성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기반이 대구 지역에 구축돼 있지 못함을 지적했다.

현재 광역지방자치단체 단위의 독립적인 여성가족정책 연구기관은 총 8개로, 이중 6개는 재단법인 형태로, 2개는 지자체 사업소 형태로 각각 운영되고 있다. 특히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경기도 등에서는 여성재단을 설립하고 여성정책 전문 기관을 두어 중앙정부 여성정책과의 효율적인 연계를 통한 수행 및 지역 실정에 맞는 자율적이고 독자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 앞서 지난 5월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보신당이 발표한 ‘지방자치단체 여성정책 추진 현황 평가’에 따르면, 전국 지자체 중 대구시가 수행하고 있는 여성정책이 수적인 면에서 가장 적다고 보고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이에 대구지역 여성계에서는 “여성정책의 발전은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있으므로 지역의 저출산·고령화 심화, 여성인력 개발의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을 통한 여성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동안 대구시는 2001년 이후 1개 지자체 1개 출연 연구기관을 원칙으로 하는 행정안전부의 법령 해석에 따라 대구경북연구원이 있으므로 여성정책연구기관의 설립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내놓았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