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본 6·25전쟁 당시 여성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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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전쟁이 그렇듯 6·25전쟁 역시 전쟁 당시의 여성은 피해자의 모습으로만 기억되곤 한다. 만약 당시 여성들의 삶을 직접 들여다볼 수 있다면 어떨까. 6·25전쟁 60주년을 맞아 서울에 위치한 두 곳의 전시장에서는 당시 여성들의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전시회가 진행 중이다.

‘1950..서울’ 전시는 서울역사박물관에서 마련한 ‘6·25전쟁 60주년 특별전’으로 서울의 반세기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이 전시는 폭풍전야의 서울, 폐허의 서울, 내가 겪은 6·25, 6·25전쟁을 보는 제3의 시선, 달라진 서울 등 5개의 주제로 이뤄져 있으며, 전쟁 전후의 서울의 모습을 사진, 컬러 슬라이드 등을 통해 보여준다. 또 다른 6·25전쟁을 다룬 전시로 청와대 사랑채에서 열리고 있는 ‘최초 공개, 컬러로 보는 한국전쟁’이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주한 미국대사관이 공동 주최하는 이 전시는 당시 INS(International News Service)의 특파원으로 6·25전쟁에 파견된 종군기자 존 리치(92)의 사진작업 70여 점을 공개한 것이다.

 

아이에게 젖을 물린 채 갈길을 재촉하는 전쟁미망인의 모습(‘1950..서울’ 전시회, 자료 서울역사박물관)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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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 전시회에 출품된 사진 작업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전쟁으로 인해 가족을 잃은 여성들이다. 1950년 당시 서울 거주 인구의 성비(여성의 수를 100으로 했을 때 남성의 여성에 대한 비)가 101이었으나 1951년이 되자 79.5로 급감할 정도로 전쟁 당시 ‘여초현상’이 두드러졌다. 많은 여성은 부모 혹은 남편과 자녀를 잃은 채 기약 없는 나날을 보내야 했는데, 이러한 ‘남성 부재의 현실’은 존 리치의 사진에도 잘 나타나 있다. 달구지에 아이들을 태우고 피란 가는 여성 가장의 모습을 렌즈에 담은 존 리치는 “생필품만 챙겨 어디론가 떠나는 피란민 가족, 어머니의 왼손가락에서 반짝이는 반지는 아버지의 부재를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당시 대부분의 성인 남자는 남한이나 북한 어느 한 쪽으로부터 징집을 당했고, 이는 피란민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전쟁 기간에 이 여성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여 생계를 유지했을까. 전쟁 시기의 많은 여성 가장은 전문적인 기술이 없거나 교육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기 어려웠음에도 생계유지를 위해 무엇이든 해야 했다. 재산이 없거나 친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 화장품·담배·달러·음식 장사 등을 했으며 바느질·행상·식모살이 등 일용직에 종사한 여성들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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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서울’전에 포함된 작업 중 ‘전쟁미망인’이라는 제목의 사진은 아이에게 젖을 물리며 머리에 살림살이를 이고 가는 여성의 모습을 포착한 것으로 전쟁미망인이라 불리던 여성들의 일상을 담고 있다. 역사학자인 이임하씨는 저서 ‘여성, 전쟁을 넘어 일어서다’(서해문집)에서 “남성들이 군대 혹은 각종 노동 현장으로 동원되자 여성들에게는 이것이 빈곤과 성폭력문제로 나타났다”고 말하면서 “성인 남성의 부재로 인한 빈곤과 가정 해체가 큰 고통 중 하나였다”고 지적한다. 고단해 보이는 한 전쟁미망인의 이면에는 한 장의 사진이 미처 다 말하지 못한 이야기들이 숨겨져 있을지 모른다. 실제로 1952년 전쟁미망인은 10만 명에 이르렀다.

어린이들 또한 엄연히 전쟁을 겪어낸 당사자였다. 두 전시회 모두에 전쟁고아의 사진이 포함돼 있는데 실제로 전쟁 당시 부모를 잃은 수많은 전쟁고아들이 거리에서 유랑하곤 했다.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아동보호시설에 수용된 아동 수만 1953년에 5000여 명에 이르렀다는 점이 이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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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n Rich, 자료 제공 (주)서울셀렉션)
사진전시 외에도 ‘1950..서울’전에서는 6·25를 직접 겪은 사람들의 증언을 모은 영상을 볼 수 있다. 또 6·25전쟁 당시 미국의 ‘라이프(LIFE)’, 프랑스의 ‘르 파트리오트 일뤼스트레(LE PATRIOTE ILLUSTRE)’ 등 외국 주요 언론들이 6·25전쟁을 취재한 자료들을 볼 수 있다. 6·25전쟁을 취재한 외국 특파원 수는 600명가량이었는데 여기에는 최초로 소비에트 산업현장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 출신 여성 사진가 마거릿 버크화이트(Margaret Bourke-White, 1906~71)도 포함돼 있다.

‘1950..서울’전은 8월 8일까지, ‘최초공개, 컬러로 보는 한국전쟁’전은 이달 30일까지. 입장료는 각 700원,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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