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이 공동 운영하는 ‘소비자상담센터’에서 15일 내놓은 ‘2010년 1분기 소비자 상담 동향’에 따르면 접수된 소비자 불만 가운데 휴대전화 단말기 관련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중 10대 상담 다발 품목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았던 분야는 전체 상담 15만9931건 중 1만3875건(8.6%)이 접수된 정보통신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통신 분야가 상위 4개 품목을 차지했고 그 중 휴대전화가 5604건으로 1위(3.5%)를 차지했다. 이어 초고속인터넷 3499건(2.2%), 인터넷정보 이용 서비스 2412건(1.5%), 이동전화 서비스 2360건(1.5%), 택배화물 운송서비스 2354건(1.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1분기에 접수된 538건의 스마트폰 관련 상담 중 418건(77.6%)이 품질 및 애프터서비스 관련 불만사항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상담센터 측은 “이동통신 사업자 간 스마트폰 출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판매량이 증가되고 이로 인해 소비자 불만도 같이 증가한 결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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