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위에 생생여성행동 항의 퍼포먼스
시급 현 4110원에서 5180원으로 책정할 것 촉구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한국여성노동자회 제공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오는 29일 완료되는 최저임금위원회의 2011년 최저임금 산정을 앞두고 여성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생살리고일자리살리는생생여성행동’(생생여성행동)은 여성 노동자 100여 명과 함께 ‘서민경제 살리기=최저임금 인상, 백만원을 향한 여성들의 줄다리기’ 퍼포먼스(사진)를 펼치며 시급을 현재 4110원에서 5180원으로 책정할 것을 주장했다.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피부로 느끼는 생활물가가 올랐다”며 “시급 5180원, 월 100만원은 받아야 최저 수준으로라도 삶이 보장되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연대발언을 한 곽정숙 민주노동당 의원은 “최저임금을 산정하는 최저임금위에 최저임금으로 살아본 사람이 있느냐”고 반문하며 “적어도 최저임금 생활자가 위원 절반은 돼야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8년 동안 대학교 청소용역 일을 한 유정희씨는 매년 시급 동결을 요구하는 경영계에 “물가상승분 등에 대한 고려 없이 우리 임금을 콩나물 값 흥정하듯 한다”며 “물가상승분 등을 반영한 명확한 인상 기준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생생여성행동은 시급 4110원을 주장하는 경영계와 시급 5180원을 주장하는 노동계가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다가 결국은 노동계가 이긴다는 내용의 퍼포먼스를 전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