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고 품질 좋은 것이 장점

우리는 종종 데자뷰 같은 현상을 겪곤 한다. 그것이 신기한 현상이기도 하고 이미 지난 시절 겪었던 것을 몇 년이 지난 다음 비슷한 상황에 맞닥뜨릴 때도 기시감을 이야기할 때가 있다. 바로 인터넷 전화가 그렇다.

1999년 새롬기술이 PC를 이용해 전화를 무료로 걸 수 있는 ‘다이얼패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국내에 ‘인터넷 전화’ 보급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만 같았다. 하지만 당시 닷컴 버블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으로 음성을 전달한다는 것은 여러 의미로 과장된 면이 있었다. 음성 품질도 나빴고 고유번호를 부여받지 못해서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 수만 있으니 온전한 ‘양방향 통화’는 요원했다. PC에서만 가능했으니 그다지 편하지도 않았다.

그로부터 10여 년이 지난 2010년 지금 인터넷 전화는 전용 단말기가 나오고 가정 내 초고속 인터넷이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통화품질은 이제 별로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다. 무엇보다 ‘070’이란 인터넷 전화 전용 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기술적·상업적 장애 요소는 대부분 제거된 상태다.

세계적인 인터넷 전화 서비스인 ‘스카이프’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으로 가입자가 5억 명을 돌파했다. 국내에서도 인터넷 전화 가입자가 올해 안에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 전화가 폭증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9년 초부터 초고속인터넷과 IP TV, 그리고 휴대전화 결합 상품이 등장하면서 가격이 저렴해지고 기존의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가입자 유치에 각 통신사들이 경쟁적으로 마케팅을 하면서부터다.

SK, KT, LGT로 대변되는 인터넷 집전화 시장은 더욱 경쟁이 치열해서 가입자 간 통화는 대부분 무료이며 장거리 통화나 장시간 통화의 경우 일반 유선 집전화보다 훨씬 싸다는 점 때문에 인기를 더하고 있다. 조만간 새로 짓는 아파트에서는 집전화 단자가 기본 품목에서 빠질지도 모를 일이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