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캐릭터로 값 올리고…잘 망가져 학부모 불만
폭력성 키우는 완구, 잘못된 인식 조장하는 여아 제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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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장난감 가격이 제품 구성에 비해 지나치게 비싸고, 잘 망가지며, 만화 등 인기 캐릭터를 이용해 가격을 올리는 경우가 많아 자녀를 둔 부모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또 과자, 음료 제품에 장난감을 끼워 팔거나 시리즈물로 엮어 계속적인 구매를 조장하고 폭력성을 키우는 전쟁놀이 완구나 여성에 대한 편협한 시각을 줄 수 있는 여아용 제품이 넘쳐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을 둔 이지혜(43)씨는 이달 초 대형할인점에서 팽이 세트를 3만4000원에 구입했다. 포장은 거창했지만 내용물은 팽이 2개에 팽이 판, 팽이를 돌려주는 기구뿐이었다. 팽이도 한 개는 튼튼했으나 다른 한 개는 부실했고, 팽이 판은 얇아 소음 때문에 아래층으로부터 싫은 소리를 듣지 않을까 염려될 정도였다. 그러나 TV 만화로 알려져 장난감을 갖고 싶어 하는 아이의 바람을 꺾긴 쉽지 않았다.

1000원 안쪽이면 살 것 같은 정육면체 큐브놀이도 비싸긴 마찬가지다. 학부모 조양숙(42)씨는 초등학교 6학년 딸에게 큐브를 사주기로 약속했다가, 비싼 가격에 혀를 내둘렀다. 조씨는 문구점에서 1000원만 내면 살 줄 알았던 플라스틱 큐브가 대형서점 계산대에서 2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는 걸 보고 깜짝 놀랐다. 저렴한 제품을 사기 위해 인터넷을 뒤졌지만 오히려 기능이 다양한 제품을 보곤 아이의 눈이 높아져 결국 3만원이 넘는 제품을 사고 말았다.

7살 아들을 둔 서미영(35)씨는 아들에게 공룡 캐릭터 카드를 사주는 비용이 적지 않다고 말한다. 케이블 TV에서 매일 방영되는 일본 원작의 공룡 만화 때문이다. 만화가 끝나면 방송에서 아이들에게 당일 새로 선보인 공룡 카드가 무엇인지 다시 확인시켜주므로, 새 카드를 갖고 싶은 아이의 욕구를 자제시키기란 쉽지 않다. 카드 가격은 세트로 구성돼 세트당 1만원이 넘는 것까지 천차만별이다. 문구점에서는 짝퉁 카드도 판매하고 있다.

벌써 몇 년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또 다른 일본만화 캐릭터 카드는 얼마 전 대형할인점에서 게임 강습 이벤트를 벌이기도 했다. 이 업체는 5월 22, 23일 이틀간 대형할인점 홈페이지에 미리 공고를 내고, 매장 내에 행사장을 설치해 만화 캐릭터 카드의 게임 강습을 열었다. 참가자에게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고 해서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었으나, 참가한 어린이들은 5000원의 참가비를 별도로 내야 했다.

장난감 ‘끼워 팔기’도 여전히 성행해 장난감을 갖겠다는 자녀들의 성화에 필요하지 않은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서영은(45)씨는 초등학생 딸이 시리얼 제품에 끼워주는 토끼 인형 팽이를 갖겠다는 바람에 평소 먹지도 않는 시리얼 제품을 사야 했다. 음료수도 마찬가지다. 인형 모으는 재미에 인형 캐릭터가 들어있는 음료수를 사달라고 자녀가 떼를 쓰면, 첨가물에 대한 염려와 비싼 가격을 접어두고 할 수 없이 캐릭터 음료수를 사주게 된다.

이달 미국의 한 주에선 아이들의 열량·염분 과다 섭취를 막기 위해 패스트푸드점의 세트 메뉴 중 열량 485㎉ 이상, 소금 함량 600㎎ 이상 제품에 어린이 장난감을 끼워주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키기도 했다.

어린이들의 정서에 좋지 않은 장난감도 유혹을 피해가긴 어렵다. 학교 앞 문구점에서 팔고 있는 ‘뻥칼’이나 장난감 수갑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범죄행위를 흉내내게 하고 공포감을 주거나 괴롭힘의 수단이 되기도 하지만, 몇 백원에서 1000원 정도의 싼 가격에 팔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손쉽게 구매하게 된다.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액체 괴물’ 역시 혐오감을 주는 장난감이다.

김태호(46)씨는 자녀들에게 총이나 칼 등의 무기류 장난감은 사주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총이나 칼 대신 로봇인형을 사주더라도 로봇이 변신해 무기로 변하기 때문에 전쟁놀이를 막는 것이 쉽지 않더라고 허탈해했다. 여자 어린이들은 8등신 바비인형이나 색조화장품 세트, 목걸이·귀고리 같은 장신구 세트 등이 여성의 미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조장하고 어린이 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기술표준원 조사 결과 어린이 완구에 환경호르몬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프탈레이트계 물질이 기준치의 200배 가까이 높게 함유돼 있고, 어린이용 귀고리나 목걸이 같은 장신구에서도 기준치를 훨씬 넘는 니켈, 카드뮴 등의 중금속이 검출됐다는 4월 말 언론 보도는 어린이 제품의 유해성 문제가 심각하다는 세간의 우려를 뒷받침하고 있다.

어린이 장난감 문제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자녀가 없는 소비자들도 친지나 지인의 자녀에게 선물하려면 대개 한 번에 몇 만원 이상의 비싼 값을 치러야 하고, 비싼 값을 주고 사더라도 최신 유행 캐릭터가 아니면 어린이가 울어버리거나 팽개치기 일쑤여서 미리 선물을 받을 어린이나 부모에게 전화를 해서 알아보고 선택을 해야 실수가 없다. 

장난감은 어린이의 사회성을 길러주고 지능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어린 자녀의 뜻을 꺾기 힘든 부모들의 심리를 악용해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고, 인기 캐릭터에 편승해 더욱 부풀려지며, 끼워 팔기를 하는 등 상술이 어린 자녀를 둔 부모의 허리를 휘게 하고 있다. 또 어린이 제품의 정서 및 신체에 미치는 유해성도 심각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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