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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일 경희대에서 열린 다문화 축제에서 결혼 예복을 입은 인도네시아인들과 함께한 고영미씨와 딸 수정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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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질 무렵 딸아이가 급기야 울음을 터뜨리며 그동안 쌓인 마음을 쏟아냈다.

“엄만 너무해, 내가 큰 걸 바라는 것도 아닌데…. 그냥 밖에 나가서 엄마랑 배드민턴 치자는 거잖아, 그냥 동네 한 바퀴 돌자는 건데.”

“….”

평소 쾌활하고 씩씩한 딸이, 눈물을 한가득 머금은 채 울먹거리며 또랑또랑 제 속을 전하는데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긴 터널을 빠져나온 느낌이랄까. 그제야 아이가 원하는 것을 단 한 번도 흔쾌히 응하지 못했던 지난 시간을, 엄마로서의 나 자신을 돌아보았다. 같이 놀자는 말에 대수롭지 않게 “나중에 하자”고 했을 뿐인데…. 분명 그 순간엔 애교도 부리며 좋은 분위기에서 얘기를 주고받았는데, 그건 최후의 안간힘이었나 보다.

결국 하나둘 켜켜이 쌓였던 엄마에 대한 그리움, 원망, 사랑, 서운함 등 온갖 빛깔의 감정이 둑을 허물고 봇물 터지듯 밀려 나왔다. 눈앞이 흐려졌다. 아이를 꼭 안아주었다. “엄마가 미안해”라고 말하고 체온을 느끼며 함께 울었다.

아이들한테는 아이들의 인생이 있고 부모는 부모의 인생이 있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생의 주체는 자신이기에 아이들의 인생도 좌지우지하려 들지 않았다. 다만 안내자, 조력자의 역할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키우다보니 일일이 엄마가 챙겨주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하는 자립심 있는 아이들이 됐다. 그런데 어느 순간 무언가를 챙겨야 할 때면 슬슬 귀찮아지기 시작하면서 엄마가 해야 하는 최소한의 역할마저 아이들이 해주길 바라게 됐다. 내 몸에는 이기적 유전자로만 가득한 걸까.

좋은 기억이 많을수록 행복한 사람이고 부자라고 한다. 나는 아이들에게 얼마나 좋은 기억을 안겨줬을까? 감성교육이 별건가. 함께 어울려 노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함께’다. 어려선 엄마, 아빠와 놀기 시작하지만 그 후엔 엄마, 아빠를 비롯해 친구, 선생님, 자연과 신나게 놀아야 한다. 놀잇거리야 널렸으니 무엇이든 활용하면 될 것이다. 네모난 세상을 둥글게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은 인지능력이 아니라 감성능력인 것이다.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줘서 진짜 대화가 되는 부모, 아이와 놀면서 즐거움을 만끽하는 부모, 아이의 즐거운 기억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는 부모가 훌륭한 부모다. 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하다고 말한 에리히 프롬은 신념의 존재가 교육과 조작의 차이를 가져온다고 했다. 교육은 아이들이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하며, 조작은 잠재력이 성장할 것이라는 신념이 없는 것에 근거한다.

사랑의 신념을 갖고 있으면 아이들의 잠재력에 싹을 틔우고 열매를 맺게 한다. 사랑하는 내 아이가 외롭지 않게 그 속을 자꾸자꾸 들여다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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