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근성·여성 장점·맷집’키워라
‘꼼꼼정신’ ‘끝장정신’으로 완벽에 ‘올인’하고
직장 내외 인맥 맺기 및 일·가정 균형 이뤄야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최근 ‘기업의 별’이라 불리는 임원직에 오르는 여성이 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야 등장하기 시작한 여성 임원들은 초기에는 상징적인 존재에 불과했다. 이후 능력을 인정받고 실력으로 승부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외국계 기업과 금융업계에서 여성 임원들이 약진하기 시작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현재 국내 100대 상장기업 중 21곳에서 모두 51명의 여성 임원이 활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꺼운 ‘유리천장’을 깨고 임원의 자리에 오른 여성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18일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시여성가족재단과 주한캐나다상공회의소가 공동주최한 ‘여성 리더십 강화를 위한 해결책’ 세미나에서 대기업 임원 3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임원으로 성장하려는 기업의 중간관리자와 미래의 인력인 대학생 130여 명이 경청한 자리에서 동양제철화학으로 잘 알려진 화학 전문 기업 OCI주식회사의 김현수(49) HR(인적자원)부 상무는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해법으로 프로 근성과 ‘여성’을 강점으로 살리는 것, 일과 가정의 균형 등 3가지 원칙을 꼽았다.

먼저 그는 일에서 프로가 되려면 “내 자존심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누구보다 자존감이 컸던 김 상무는 처음에는 상사에게 지적당하지 않기 위해 남보다 반보 먼저 가거나 한 번 더 확인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남들이 꼬투리를 잡을 수 없을 만큼 ‘완벽’을 기하니 열 번 ‘말’ 들을 것을 한 번으로 줄일 수 있었다고. 그는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내가 한 일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훈련을 통해 프로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 여태까지 없었던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노력과 상사가 이른 시일 내에 자신에게 의지하도록 일하는 것도 프로가 되기 위한 노하우로 소개했다.

김 상무는 조직생활을 통해 배운 평등에 대해서는 “서로가 다른 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여자이기 때문에 남자가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어 오히려 여성이라는 점이 강점이 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일과 가정이 분리되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미영(38) 현대카드 마케팅본부 브랜드실 이사대우는 2005년 현대카드 입사 이후 5년을 토대로 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이 이사는 자신을 국내 대기업에서 성장한 ‘국내 대기업 걸(girl)’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대학 졸업 후 1995년 LG전자에 공채로 입사하며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디뎠다. 이후 MBA과정과 컨설팅 업체에서 5년간 일한 그는 2005년 현대카드에 입사했다.

이 이사는 “10년이라는 시간차가 있지만 조직에서의 여성 리더십은 1995년과 2005년이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에 놀랐다”고 말했다. 여직원들은 많았지만 과장급 이상 중간관리자와 여성 임원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보이지 않는 벽을 뛰어넘는 자신만의 노하우로 지금의 자리에 올랐다고 말했다. “옆을 보지 않고 자신의 목표에 매진하며 ‘꼼꼼정신’ ‘끝장정신’ 그리고 남과 다른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자신의 전략에 대해 끝없이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여성들은 특히 매를 한 번 맞았다고 넘어지거나 포기하지 않고 이겨낼 수 있는 맷집이 필요하다”며 자신의 해법을 소개했다.

유명순(46) 한국씨티은행 기업금융상품본부 부행장은 자신이 일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3가지 해법을 귀띔했다. 유 부행장은 먼저 항상 자신의 ‘커리어 스토리’를 쓴 이력서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직장을 옮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3년 후, 5년 후, 10년 후에 무엇이 되고 싶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발전한다”고 말했다.

또한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여성들은 일은 잘하지만 직장 안팎에서 적절한 네트워킹이 부족한 면이 많다”면서 “얼마나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회의를 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존재를 알려야 한다”며 “회의의 주제나 자료가 미리 나와 있다면 시간을 내서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회의에서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는 회의 노하우도 들려주었다.

김현수 상무는 마지막으로 “나의 개인적인 솔루션(solution·해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답은 아니다”라며 “하지만 모두 저마다의 해법이 있을 것이고 내가 찾은 해법이 하나의 제안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