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에게 한 발 다가선 시도…여성 대상화는 여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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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상수 감독의 영화는 관객보다 영화 관계자나 마니아들 사이에서,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카타르시스보다는 허탈함을 안겨주고 인간의 위선과 욕망, 무력하고 나약한 본성을 여지없이 드러내는 그의 영화를 불편해하는 관객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홍상수 감독을 쫓는 젊은 영화학도들이 늘어나고 세계 최고 권위의 칸 영화제에 여섯 번째 초대를 받았지만 전국 23개라는 신작의 개봉관 수는 홍상수에 대한 관객들의 현재 선호도를 드러내는 수치이다.

하지만 그런 편견을 접는다면 그의 새 영화 ‘하하하’는 꽤 재미있는 작품이다. 남녀의 연애와 사랑 이야기를 특유의 ‘홍상수식 리얼리즘’으로 엮어나가는 구성은 변함없지만 열 번째인 이번 작품을 통해 그는 관객에게 좀 더 친절하게 다가오려는 듯 보인다. 여전히 극장 안은 만원과는 거리가 멀었지만 객석에서는 영화 제목과도 같은 웃음소리가 수시로 터져 나왔다.

영화는 영화감독 지망생 문경(김상경)과 선배 영화평론가 중식(유준상)의 술자리 대화로 시작된다. 공통적으로 최근 통영에 다녀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 두 사람은 막걸리 안주로 여행담을 이야기하기로 한다.

희망 없는 현실에 대한 타개책으로 이민을 계획한 문경은 떠나기 전에 어머니를 만나기 위해 통영에 왔다. 그러나 우연히 마주친 관광해설가 성옥(문소리)에게 반한 후 그의 일과는 성옥의 뒤를 쫓아다니는 것이 주가 돼버렸다. 불륜의 애인 연주(예지원)의 휴가에 맞춰 여행을 온 중식은 후배인 시인 정호(김강우)와 함께 시간을 보내며 그의 주변인들과 교류한다.

재미있는 점은 각각 엮이는 인물이 알고 보니 같은 인물이었다는 미묘한 인간관계다. 문경이 따라다닌 성옥의 애인은 중식의 후배 정호였고 중식 커플이 뻔질나게 드나들던 복집이 문경의 어머니 가게였다는 것을 두 사람은 영화가 끝날 때까지 알지 못한다. 같은 장소를 전전하면서도 한 번도 마주치지 않는, 얽히고설킨 그들의 관계가 관객에게 흥미를 준다. 그리고 이를 100% 이상 표현해 낸 배우들의 충실한 연기가 영화에 몰입을 돕는다.

영화의 가장 큰 매력은 엉뚱한 캐릭터들이 주는 웃음. 소위 ‘지식인’이라 불리지만 실상은 유치하고 나약한 남성들과 그들을 둘러싼 여성들의 등장은 감독의 전작들과 다름없지만 이전보다 솔직하고 현실적이다.

아쉬운 것은 이전에도 그랬듯이 홍상수 영화 속 여성은 여전히 남성들의 술자리 대화의 안주이고 주체가 아닌 대상에 머물러 있다는 점이다. “당신 너무 잘해”라며 ‘기술’로 연애의 대상을 결정하거나 “당신이 날 사랑한다면 내가 견딜 수 있어”라는 연주의 모습은 남성 중심의 제멋대로인 성적 판타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다만 삼각관계를 주도하는 성옥의 캐릭터나 거미줄 같은 관계의 중심에 서 있는 문경 어머니(윤여정)의 존재는 진화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다행이라 하겠다. 감독 홍상수, 출연 김상경·유준상·문소리, 청소년 관람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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