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품질·서비스가 바로 경쟁력
최고 품질·서비스가 바로 경쟁력
  • 이하나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10.05.14 10:43
  • 수정 2010-05-14 10:4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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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여성 3000명 설문조사 29개 제품 선정
여가부·환경부 장관상 등 3개 특별상 수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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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성공의 열쇠는 품질과 서비스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품질과 서비스는 모든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덕목으로 기업 성장의 밑바탕이기 때문이다. 최근 도요타의 리콜 사태는 국내 기업들도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은 명성이나 마케팅 전략은 시장에서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닫게 했다.

여성신문사가 선정한 여성소비자가 뽑은 품질·서비스 1위를 수상한 29개 브랜드는 여기에 잘 부합된다. 올해 뽑힌 품질서비스 1위 브랜드를 살펴보면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 강화를 통해 기업을 발전시키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여성소비자가 뽑은 품질·서비스 1위(Quality·Services Valuation of Women Customers)는 파워 소비집단으로 떠오른 여성 소비자들이 직접 기업 및 기관이 생산하는 제품의 품질 우수성 및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우수 브랜드를 평가하는 상이다.

이 상은 기업 및 기관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 삶의 질적 향상과 권익 보호를 도모하며 나아가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과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확대·발전시키고자 여성신문사가 1999년 제정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여성 친화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하고 건강한 소비문화 제고에도 기여하며 여타의 기업 관련 시상과 차별화된 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여성소비자가 뽑은 품질·서비스 1위는 29개 브랜드가 최종 선정됐다. 브랜드 선정은 먼저 2008년 여성신문사에서 실시한 여성소비자  가치관 조사 결과 자료를 토대로 자아실현, 여유, 행복한 가정, 건강 등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치 요소를 도출한 뒤 이에 적합한 제품군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이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요소 및 제품군에 따른 14개 조사 부문, 123개 항목을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소비자 조사와 부문별 기업과 제품에 대한 평가 분석을 통해 최종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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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소비자 조사는 마케팅 조사 전문 기관인 포커스리서치와 공동으로 진행했다. 서울, 전라권, 경상권 등 전국 16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20~59세 성인 여성 3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1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실시했다.

이렇게 진행된 기업조사와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심사위원 및 자문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 기업을 결정했다.

올해 수상 기업 중에서 서울우유협동조합은 11회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의미 있는 기업과 인물을 선정해 수여하는 특별상 시상식도 눈길을 끌었다. 여성가족부 장관상인 여성을 위한 사회공헌기업 상은 ㈜해피랜드F&C가 수상했다. 이 상은 여성인력 활용에 모범을 보이며 여성을 위한 나눔에 앞장서 여성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기업에 주는 상이다.

또 녹색성장 개발을 선도적으로 실천해 환경친화 경영에 모범이 되는 기업에 주어지는 환경부 장관상인 녹색성장기업 상은 웅진코웨이㈜가 차지했다. 여성신문 사장상인 아름다운 기업인상은 임인배 한국전기안전공사 대표에게 돌아갔다. 임인배 대표는 기업 이익의 공익적 환원과 나눔의 모범이 되어 사회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아름다운 기업인으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14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여성가족부, 환경부, 지식경제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21C여성CEO연합회,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이화여자대학교 인간생활연구소에서 후원했다.

이번 심사에는 위원장을 맡은 이기춘 서울대 명예교수이자 소비자정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이은희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장, 천경희 가톨릭대학교 소비자학과 겸임교수 등의 전문가들과 김금래 한나라당 국회의원, 김유정 민주당 국회의원, 전수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등 자문위원 39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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