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Bookmarks)정보를 자주 이용하는 곳을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바로 이동합니다. 애써서 찾아 들어 간 곳을 한번만 보고 말기에는 아깝거나, 곧 다시 찾아야 할 정보라면 책갈피를 끼워 두는 ‘Add Bookmarks…’기능을 활용합니다. 현재 정보를 찾아서 보고 있는 중에 ‘Bookmarks ☞ Add Bookmarks’하면 메뉴표에 현재의 페이지가 추가등록됩니다. ‘Go’메뉴에서 그 페이지명을 선택하면 복잡한 주소를 입력해야 하는 ‘Open’메뉴를 이용하지 않고서도 바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익혀 두면 정보를 검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등록된 페이지를 지우려면 해당 페이지를 ‘한번 누르기’로 선택한 후 ‘Delete’를 누르면 됩니다.

‘Bookmarks ☞ Go to Bookmarks…’하면 북마크에 정리된 모든 페이지를 볼 수 있지요. 북마크 기능은 넷스케이프를 종료한 후에도 지워지지 않으나 ‘Go’메뉴는 1회용으로서 넷스케이프를 종료하면 그 내용은 사라지지요.

검색엔진 및 사이트 소개

<알타비스타>는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야후>보다 검색속도가 1백 배 정도 빠를 뿐 아니라, 한글로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알타비스타>홈페이지의 화면 중앙에는 검색어 입력상자가 보입니다. ‘한/영’을 눌러 한글이 입력되는 상태로 바꾸고, 그 곳에 한글로 찾고자 하는 단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우리 나라에도 검색엔진이 늘고 있습니다. 한글 검색엔진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정보 탐색을 할 수 있지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분류되어 있고 한글로 찾을 수 있는 검색엔진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자주 눈에 띄는 ‘http’란 ‘Heper Text Transper Protocol’의 약자입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