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좁고 뒤꿈치 높은 구두가 족무지 외반증, 티눈 등 유발
볼 넓어 모든 발가락들 제 위치에 놓이는 신발로 예방

현대인들이 원시인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병이 많이 생기는 위치가 아마도 발이 아닌가 싶다. 맨발로 다닐 때는 발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거의 없었으나 사람이 인위적으로 신발이라는 틀안에 억지로 발을 넣고 다니다 보니 발에 무리가 가서 많은 이상이 생기게 된다.

특히 멋쟁이를 자부하는 여성들이 앞이 좁고 뒤꿈치가 높은 구두를 신고 다니는 경우에는 발에 무리를 초래하여 많은 병을 유발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한 질환은 엄지발가락이 새끼 발가락쪽으로 휘는 ‘족무지외반증’이다.

이 질환은 볼이 좁은 신발을 많이 신고 다니다 보면 발가락들이 가운데로 몰리게 되어 엄지발가락이 휘게 된다.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의 밑으로 들어갈 정도로 심한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이 병이 심해지면 기형만이 문제가 아니라 엄지 발가락의 안쪽이 상대적으로 튀어나오게 되고 그것이 오래되면 그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많은 환자들이 모양이 이상하다고 찾아 오는 경우보다는 진행되어 통증이 심해져서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병은 치료보다는 이러한 기형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는 볼이 넓어서 모든 발가락들이 제위치에 편안하게 놓여지는 신발을 신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때로 시중에서 발가락이 휘는 것을 예방하여 주는 보조기 같은 것을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이는 큰효과가 없는 것으로 되어 있다.

변형이 생긴 후의 치료는 보존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고 그대로 방치하거나 수술적인 방법을 사용하여야만 한다. 이 병에 대한 수술 방법은 몇십가지가 개발되어 있으며 환자의 나이나 직업, 발가락이 휜 정도등에 따라 그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어떠한 수술방법을 택하든 대개의 경우 정상적인 발모양을 찾을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안쪽의 통증도 저절로 없어지게 된다.

그 외에 많이 생기는 질환으로는 ‘티눈’이 있는데 일반인들은 발에 생기는 티눈을 단순한 혹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실제적으로 대부분의 티눈은 그 밑에 있는 뼈가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튀어 나와서 그 곁에 있는 피부를 자극하게 되고 이에 대한 반응으로 피부가 두꺼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경우에 티눈만을 제거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 재발하게 되며 방사선 촬영 및 자세한 검사를 하여 그 원인이 되는 부분을 치료하여야만 한다.

즉 튀어나온 뼈 부분을 제거하여야 하며,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에는 뼈를 절골하여 좋은 위치로 다시 붙쳐주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티눈은 생긴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뉘며 각 종류에 따라 예후도 다르다. 그러니 집에서 함부로 다루다가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하이힐을 많이 신고 다니는 경우 발바닥의 앞부분에 있는 발가락 뼈의 사이를 지나가는 신경이 자극이 되어 이것이 두꺼워지는 수도 있다. 이러한병이 생기면 이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해서 이를 제거하여한다. 이러한 신경의 혹이 없이도 이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통증의 대부분이 볼이 좁은신발을 신는 경우에 발생하므로 이를 우선 교정하여야 하며 때로는 발바닥의 아치가 형성이 안되어 아플수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발바닥에 어떤 물질을 대어 발바닥의 아치가 형성되도록 하여야 한다.

때로는 발 뒤꿈치의 가운데 부분에 통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노인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발바닥 뼈의 밑부분에 과도한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 과잉뼈가 생겨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병은 많이 걷는 사람에게 생기며 치료는 대개의 경우 발뒤꿈치에 직접 자극을 피하도록 푹신한 물질을 대어주는 것으로 가능하며 이것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발에 생기는 여러 가지 질환이 있으나 위에서 예로 든 바와 같이 대부분의 경우가 발에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신고 다니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므로 이러한 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선 외모보다는 기능상 좋은 신발을 신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