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선호도에 따른 독후놀이

작가마다 자신의 독특한 취향이 있다. 같은 탐정소설이라도 코난 도일의 홈스와 모리스 르블랑의 뤼팽은 같은 종류의 사건을 처리하는방법이 다르다. 각기 독특한 개성이 있다.

홈스는 보랏빛 가운을 입고 있었고, 안락 의자 옆에 나무의자가 있었는데 등받이 모서리에 닳아서 여기저기 금이 가 있는 헐어빠진 모자가 걸려 있었다. 의자 위에 돋보기와 핀셋이 놓여있는 것으로 보아 그 모자를 조사하려고 거기 걸어 놓은게 틀림없었다.

기발하고 멋진 속임수로 유명한 괴도 아르센 뤼팽은 지난 몇년 동안 전혀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소문이 퍼져 있었다. ‘미국으로 도망을 갔을 것이다’, ‘아프리카 오지를 탐험하고 있을 것이다’, ‘남극을 탐험하다가 죽었을 것이다’등의 소문이 나돌았다.

두문단을 읽어보면 홈스와 뤼팽의 차이점이 확연히 드러난다. 어떤 독자는 뤼팽보다 홈스를 더 좋아하고, 혹 다른 독자는 홈스보다 뤼팽을 더 좋아한다. 다시말하면 독자에 따라 작가 코난 도일의 취향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혹 다른 독자는 모리스 르블랑의 취향을 더 좋아한다. 이렇게 우리는 한 작품에 빠져들면 그 작품을 쓴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모두 좋아하는 경향이 생기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책을 읽은 후에 도서관이나 책방에 가서 같은 작가의 다른책을 골라 탐독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이야말로 독서에 빠져 들게하는 더 없이 좋은 방법이다.

작가별로 책을 골라 읽기

① 한 작가의 작품을 여러편 읽는다. 예를 들어 코난 도일의 작품을 2-3권정도 읽는다.

② 다른작가의 작품을 여러편 읽는다. 예를 들어 모리스 르블랑의 작품을 2-3권정도 읽는다.

③ 각작 가의 특징을 적어 목록을 작성한다. 예를 들어 코난 도일의 홈스의 특징과 모리스 르블랑의 뤼팽의특징을 적어 놓는다. 이렇게 목록을 작성하다가 보면 같은 종류의 사건인데도 사건을 처리하는 방법이 홈스와 뤼팽이 확연히 다름을 알 수 있게 된다.

④ 두 작가의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 한편의 글로 적어 본다.

⑤ 또는 한사람은 코난도일의 작품을 읽고 다른 사람은 모리스 르블랑의 작품을 읽어 서로 이야기를 나눈후, 한 사람은 홈스의 역할을 또 다른 사람은 뤼팽의 역할을 하면서 한 사건을 놓고 추리하는 과정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역할놀이를 해본다.

작가 인터뷰하기

① 두사람씩 짝을 지어 한 작품을 같이 읽는다.

② 그 작가에 대한 조사를 한다. 작가의 가족 관계, 교육정도, 작가가 쓴 책, 수상 작품 등을 조사한다.

③ 작가에 대해서 다른 작가가 비평해 놓은 글이나, 위인전 등을 찾아 읽는다.

④ 모든 조사가 끝나면, 두사람이 역할 분담을 해서 한 사람은 작가의 역할을, 다른 한 사람은 기자 역할을 한다.

⑤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를 하거나 테이프에 녹음을 해서 인터뷰 기사를 작성한다.

책 겉표지 만들기

책 겉표지는 두가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는 책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려주어서 독자의 배경지식을 심화시켜주는 역할이고, 둘째는 작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① 책을 읽은 다음 책의 중요내용에 대해 간단히 적어놓는다.

② 작가에 대한 정보를 찾아 적어놓는다. 작가가 태어난 해와 작가가 이미 사망한 경우는 사망한 해도 조사한다. 태어난 장소, 교육정도, 작품의 제목, 가족, 다른 취미나 관심거리 등을 조사한다.

③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겉표지를 잘 구상해서 완성시킨다. 앞표지에 책제목과 작가, 그림 그린 사람, 출판사 이름을, 뒷면에는 내용에 대한 정보를, 그리고 날개부분엔 작가에 대해 적어 넣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