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학 분위기 끌려 대치동 이사
“수시로 바뀌는 입시정책 ‘골칫거리’”

 

‘대치맘’ 송명숙씨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대치맘’ 송명숙씨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는 알파맘도, 베타맘도 아닙니다. 그냥 ‘보통 엄마’일 뿐이죠.”

고1 딸과 중2 아들, 초등학교 3학년 아들을 키우는 송명숙(46·소아과의사)씨는 2007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전세를 구해 이사왔다.

대전에서 결혼생활을 시작한 송씨는 공무원인 남편 발령지인 인천에서 살다 서울 서초동과 개포동을 거쳐 대치동에 터를 잡았다. 송씨는 “면학 분위기가 마음에 끌렸다”고 했다.

처음엔 ‘교육 특구’ 대치동 문화가 익숙하지 않아 당황스러웠다. “서초동만 해도 일요일이면 가족이 손잡고 놀러가는 분위기예요. 일요일 아침에 교회 가려고 나왔는데, 엄마들이 책가방을 멘 딸이나 아들과 손잡고 학원에 가더라고요.”

상왕십리에서 소아과를 운영 중인 그는 막내아들을 성동구 내 사립초등학교에 보낼 만큼 늘 시간에 쫓기는 ‘워킹맘’이다. 송씨는 “알파맘의 정보력도 없고, 베타맘처럼 ‘자유방임형’도 아닌 중간치 엄마”라며 “아이들에게 절대적으로 투자하는 시간이 부족해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대치맘들은 유명한 영어·수학 학원을 돌며 일대일 상담, 레벨테스트를 받은 후 학원을 선택한다. 반면 자신은 친한 엄마들의 추천을 받거나 학원의 ‘홍보용’ 문자 메시지를 받은 후 전화 상담으로 학원을 정해 걱정스럽다는 얘기다.

송씨는 “학원들이 대형 입시 설명회를 자주 연다”며 “입시정책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설명회에 갈 수밖에 없다. 그런데 거길 쫓아다닐 여건이 안 되니까 정보력이 뒤처진다”고 털어놓았다.

“알파맘 전업주부는 학교 앞에서 기다렸다가 아이를 ‘픽업’해 자동차에서 간식 먹이고, 학원에 데려다줘요. 우리 집 애들이 불평이 많죠. 무거운 책가방 메고 걸어다니니까요.” 송씨는 “난 대치동의 아웃사이더”라며 씁쓸하게 웃었다.

요즘은 마음이 더 혼란스럽다. “대학교수 엄마가 자녀의 봉사활동 계획을 완벽하게 관리해 외고 보냈다는 얘길 들으면 더 그렇죠. 아이가 엄마 손길을 필요로 할 때 제대로 ‘케어’를 못 했어요. 아이들이 유혹을 느낄 때 감시의 손길이 필요하고, 사춘기 땐 위로해줘야 하는데…. 단시간에 뭘 하라고 요구만 한 것 같아 혼란스럽네요.”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