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과 건달〉1·2·3

우리 현대사의 60년대부터 현재까지를 무대로 한 에세이 소설.

정치적 배경을 축으로 회상과 사고의 틀을 거쳐 국가의 속성, 독립성부터 여성의 자아독립의 본질까지 다루고 있다.

박정진 지음/화담 펴냄/각6천5백원

〈고생하는 엄마 고3엄마〉

34명의 고3 어머니가 쓴 대학 입시 합격 수기 모음. 수험생보다 더 어렵다는 학부모들이 수험관리, 전공선택, 건강관리, 재수문제, 이성문제, 고3스트레스들을 풀어놓았다.

윤길순 외 22명 지음/아카데미 북 펴냄/6천8백원

〈그래도 산다는 건 행복한 게지〉

결혼과 함께 젊은 시절의 꿈을 포기한채 80여년을 살아온 저자의 철학이 담긴책.

최근 5년동안의 일기를 모아 엮은 이 책은 모든 일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 현대인의 성향에 경고를 보내고 있다.

신정순 지음/깨침의 소리 펴냄/6천5백원

〈시민을 위한 한국역사〉

구석기 시대의 원시사회부터 김영삼 정부 출범까지 일반인들이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전문용어 사용을 가급적 피해 평이하게 서술한 책.

특히 해방 이후의 남북한 현대사를 상호 대등하게 서술하고 있다.

노태돈 외 4명 공저/창작과비평사 펴냄/1만3천원

〈어떤 영화를 옹호할 것인가〉

영화평론가이자 서울예전 영화과 조교수인 저자가 1988년 본격적인 영화평론을 시작한 이래 10년동안 집필한 영화칼럼 중 시대의 흐름을 보여주는 글들을 모은책.

강한섭 지음/부키 펴냄/8천원

〈삼국사기〉1·2·3

한학자 이재호교수가 30년에 걸쳐 김부식의 삼국사기를 번역, 수정, 교정을 통해 완성한 작품.

이 책을 통해 저자는 고전의 번역 베끼기, 잘못된 윤문, 오역들을 지적하는 작업도 동시에 했다.

김부식 지음/이재호 옮김/솔 펴냄/1·2권 1만2천원, 3권 1만3천원

〈무엇보다 먼저 당신 자신을 사랑하라〉

부모들이 자식에 대한 사랑을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65가지를 제시한 책. 저자가 가정문제 상담요원으로 활동하면서 얻은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주디 포드 지음/서진영옮김/아름드리 펴냄/6천원

〈마티스·스토리〉

영국 여성작가 A.S 바이어트가 앙리 마티스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쓴 이야기를 모은 책.

사물의 인상이 보여주는 그 색과 외형, 화려함과 밝음의 바탕이 되는, 우리들의 존재 근거인 평범함과 어두움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A.S. 바이어트 지음/ 윤희기 옮김/프레스21 펴냄/6천원

〈세상을 바꾼 다섯개의 방정식〉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 베르누이의 유압의 법칙, 패러데이의 전자기 유도 법칙, 클라우지우스의 열역학 제2법칙, 아인슈타인의 특수 상대성 이론을 역사소설 형식을 빌어 추리소설처럼 사건의 인과관계를 밝혀 서술했다.

마이클 길렌 지음/서윤호·허민 옮김/경문사 펴냄/8천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