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익 감독의 ‘왕남 돌풍’ 재연 여부 관심

 

영화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의 한 장면.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영화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의 한 장면.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영화사 아침 제공
‘왕의 남자’ 이준익 감독은 무능한 정권에 대한 조롱과 역사 속 인간적인 캐릭터를 통해 희망, 사랑, 꿈, 신념의 가치를 우리의 모습에 투영시킨다. 5년 만에 귀환한 이 감독의 세 번째 사극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역시 그 연장선에 있다.

박흥용 화백의 만화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이 원작인 이 작품은 왜구의 침입과 파벌이 들끓던 16세기 조선이 배경 무대다. 꿈을 잃은 맹인 검객 황정학(황정민), 꿈만 좇는 야심가 이몽학(차승원), 꿈이 없는 서자 견자(백성현), 꿈을 꾸는 기생 백지(한지혜)를 엮어 꿈과 현실을 이야기한다.

동인과 서인의 다툼 속 하얀 도포를 입은 이몽학의 클로즈업 쇼트로 막을 올리는 영화는 뒤이어 황정학을 잡은 인서트 쇼트를 배치해 이몽학과 황정학의 감정 대결 구도를 암시한다.

오프닝 장면은 뿌옇고 흐릿하다. 구름이 잔뜩 낀 듯 혹은 모든 것이 꿈인 듯한 분위기다. 영화는 황정학의 입을 빌려 의도적으로 구름과 달의 언급을 반복해 현실과 이상향의 엇갈림을 꾸준히 상기시킨다.

황정민은 맛깔스런 대사 처리는 물론이고 미세하게 떨리는 눈꺼풀까지 세심하게 연기해낸다. 한편 차승원은 이몽학이란 캐릭터에 대한 묘사와 설명이 충분치 못해서인지 어딘지 모르게 부족하다. 남성 대결 구도 속 유일한 여성인 한지혜 역시 캐릭터에 대한 설득력이 부족해 한정된 연기를 펼친 느낌이다.

영화는 좌절된 꿈과 억압된 현실을 그린 한 폭의 수묵화같다. 그 수묵화에 얹어진 삶의 페이소스는 ‘현실을 벗어난 꿈’처럼 처연하고도 슬프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