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5월 7일 524호
아줌마 담론을 이끌다
여성의 눈으로 본 ‘아줌마 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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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한 해는 ‘아줌마의 해’라 할 만큼 전시회, TV 광고 등에서 아줌마들이 주인공으로 빈번하게 등장했다. 여성신문은 창간 때부터 시작해온 여성의 자아 찾기와 주부 가사노동 가치 산정 연장선상에서 아줌마 담론을 차별화된 시각으로 새롭게 풀어냈다.

‘중성’적 존재로 비하돼온 기존 아줌마 통념에 반기를 든 “아줌마들이여, ‘명예회복’ 나서라”(1999.5.7. 524호) 좌담회를 시작으로 구체적인 형태의 아줌마 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특히 아줌마 비하문화는 “어릴 적부터 학교와 사회, 가정에서 성역할을 구분하고 여성적인 것은 열등하다고 가르쳐온 결과”라며 “(IMF 외환위기 이전) 미시족이 소비적 외피에 그쳤다면 아줌마의 내면은 파워로 가득 찬 사회변혁의 주체”라고 선언한다. 이어서 7월 14일 ‘아줌마 기 살리기’ 선포식과 함께 ‘新주부 캠페인 추진본부’가 공식 출범했다. 본부는 추석을 겨냥해 ‘엄마도 즐거운 명절운동’을 전개하고 9월 30일엔 올림픽 역도경기장에서 ‘제1회 아줌마 축제’를 대대적으로 열었다. 특히 여성들에게 힘이 될 각 분야 여성 역할모델 100인을 선정, ‘新주부가 함께 하고 싶은 여성 100인’으로 발표했다.

2001년 5월 ‘新주부 캠페인 추진본부’는 ‘아줌마가 키우는 아줌마 연대’(아키아연대)로 명칭을 바꿔 7월 설립총회를 거쳐 공식 출범했다. 그해 5월 국내 처음으로 열려 큰 관심을 모은 ‘제1회 아줌마 마라톤대회’도 자아계발을 위한 아줌마 장학금 모금을 기치로 내건 아줌마 운동의 일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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