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전시관의 ‘서울로 간 순이’전, 여공·식모 등 다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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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양 하면서 남동생 학비를 대야 했죠. ‘삥땅’을 막겠다며 몸수색을 한 일이 가장 모욕적이었어요. 인간으로서 받아들일 수 없었어요.”(‘그녀들의 구술사’ 중 당시 버스 안내양을 지낸 김용자씨의 말)

“‘○○○ 화장품입니다’ 그러면 ‘안 사요’ 그래요. 깜짝 놀라 저만큼 도망가서 울기도 많이 했지요.”(이숙자씨·화장품 판매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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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가족부가 다음달 15일까지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 내 여성사전시관에서 열고 있는 ‘서울로 간 순이’전은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양립’이란 주제로 기획된 3부작 중 첫 번째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에선 무엇보다 1960년대 여성들의 삶과 생활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당시 여성들의 직업, 패션, 대중가요, 순정만화, 대중영화 등을 엿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중 가장 두드러지게 눈에 들어오는 것은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본격화됨에 따라 출현한 직업군들. 전후 혼란을 벗어나기 시작해 도시화와 산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던 사회적 변화가 배경으로 깔려 있다.

‘서울로 간 순이’란 전시회 명칭이 암시하듯 가부장적 사회 관습 아래서 오빠 혹은 남동생의 대학 진학과 출세를 위해 생계벌이로 내몰린 수많은 고달픈 순이들이 주인공이다. 16일 개막식 오픈 포럼에 참석한 조은 동국대 사회학과 교수는 “60년대 서울로 온 ‘순이’들은 식모, 버스 차장, 양장점이나 미장원 시다, 피복공장이나 가발공장 여공, 식당 종업원 취직 등을 꿈꿨다”며 “도시화와 산업화 물결 속에서 저임금에 시달리던 ‘순이’들의 삶과 문화를 조명하는 전시”라고 평했다.

전시회에선 버스 차장의 돈가방, 방문판매 화장품 사원의 제복과 가방, 식모가 애용하던 장바구니, ‘우리 집 증산목표’ 계획서, 가족계획 보건속산기, 가족계획 포스터 등이 전시돼 60년대 시대상을 재현한다.

또 당시 제작된 영화와 TV 가요 등 대중문화 체험 공간도 마련돼 있다.

“꽃집의 아가씨는 예뻐요 그렇게 예쁠 수가 없어요/ 새빨간 장미보다 새하얀 백합보다 천 배나 만 배가 예뻐요”(봉봉사중창단 ‘꽃집의 아가씨’)

전시장 한편에선 남일해의 ‘빨간구두 아가씨’, 최희준의 ‘엄처시하’, 조애희의 ‘내 이름은 소녀’ 등과 같이 60년대 가요가 흘러나온다.

이영주 대중예술평론가는 “실제보다 더 과장되게 서구화된 대도시를 배경으로 행복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존재로 그려진 당시 여성들의 모습이 60년대 대중가요에 나타나 있다”고 해석했다.

여성사전시관은 오는 6월 20대 미혼 여성들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화두로 한 ‘예비 워킹맘들의 상상마켓’, 9월에는 기혼 여성의 육아와 일 문제를 주제로 하는 ‘워킹 맘마미아’ 기획전을 잇달아 개최한다. 문의 02-824-3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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