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독특한 재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빨간 망토의 소녀’에서는 늑대가진짜 할머니처럼 행세를 합니다. 아마 이 늑대가 직업을 갖는다면 연극 무대 배우가 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까요?

직업찾기

①우선 책을 읽은 후 재주가 있는 등장인물을 고른다.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재주, 예를들어 과자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 인물을 고르는 편이 낫다. 또는 반대로 요술을 할 줄 아는 인물을 고르는 것도 재미있다.

②인물에 알맞는 직업을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아기돼지 삼형제와 늑대’에서 늑대가 입김을 불어내는 재주가 있다면, 아마도 건설현장에서 건축 안전검사원으로 취직하면 좋을 것이다.

늑대가 입으로 불어보고 날라가지 않으면 튼튼한 집으로 판명을 내릴 수 있을테니까 말이다.

③여려분이 책 속에 등장인물이라고 생각하고 직업을 얻기 위한 ‘원서’를 써본다. 그리고 자신의 직업을 구하는 원서도 써본다.

상주기

대부분의 책들은 등장인물중에 적어도 한사람은 옳은 일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모범이 되지요. 학교에서 모범이 되는 아이들, 재주가 많은 아이들에게 상을 주듯이 등장인물에게도 상을 줘보세요.

상장만들기

①책을 읽고 난 다음에 존경할만한 인물을 고른다.

②인물이 한 행동 중에서 감동 받은부분을 뽑아놓는다. 예를 들어 용감했거나, 슬기로운 생각을 했거나, 옳은행동을 했거나, 특별한 재주가 있는 것도 모두 포함된다.

③등장인물에게 줄 상의 이름을 생각해 본다. 예를 들어 ‘홍길동’에게 ‘용기상’을 ‘공평한 유산의 둘째 아들’에게는 ‘근면상’과 같이 상의 이름을 정한다.

④상장을 만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구한다.

·상의 이름

·상을 타게 될 인물 이름

·책의 이름과 저자

·무슨 내용의 책인가?

·왜 이 인물은 상을 받아야 하는가?

⑤다음의 상장을 작성한 다음에는 반의 친구가 등장인물의 역활을 하여 상장 수여식을 해본다.

패널토의하기

패널토의는 4-5명이 모여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나누는 것을 말한다. 보통 패널 토의는 실제 사람들이 하는 것이지만 책 속에 나오는 등장인물들끼리 한다고 가정하고 독후놀이를 하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고도의사고력,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패널토의

①책을 읽고 적어도 두사람 이상 인물을 고른다.

②이야기의 교훈이나, 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③책속에 나오는 두사람 이상의 인물을 뽑아 각 인물을 받는다.

자신이 맡은 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다시 읽어보고 자신(등장인물)의 입장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한다.

④우선 한 사람이 책 제목과 저자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상대방에게 질문을 한다. 그리고 토의를 보고 있는 친구들의 의견도 듣고 묻는다.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만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이야기가 끌어질 수 있도록 한다.

⑤토의를 끝맺을 때는 한사람이 이야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교훈이 무엇인지 말을 하고 마무리 짓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