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건수사·선거캠프·야권 단일 후보’

지난 9일 한명숙 전 총리 재판에 참석했던 최영희 민주당 의원은 “한 전 총리가 이미 정치공작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정치적 행보를) 멈출 순 없지 않겠느냐”며 조심스럽게 내다봤다. 같은 당 김상희 의원도 “재판 중에도 당 안팎에서 한 전 총리에게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권유했지만 한 전 총리가 만류했다”며 “이제 곧 출마 선언을 하지 않겠느냐”고 출마에 무게를 실었다.

이번 판결로 더욱 기정사실화된 한 전 총리의 서울시장 출마, 이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무엇일까.

우선 한 전 총리의 발목을 붙잡는 검찰의 별건수사를 들 수 있다. 법원 선고 하루 전인 지난 8일 검찰은 한 전 총리가 ‘9억원을 받았다’는 혐의로 모 건설사를 압수수색했다.

이에 대해 한 전 총리는 ‘피의사실공표’로 명예가 훼손됐다며 지난 15일 이귀남 법무부장관과 이 내용을 처음 보도한 동아일보사에 10억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력대처하는 모습이다. 한 전 총리는 “검찰은 허위의 피의사실을 동아일보에 누설하고 동아일보는 충분한 확인절차 없이 보도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건설시행사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1심 재판 과정과 후속 수사가 시작된 시점에서 선거캠프조차 꾸릴 수 없었던 한 전 총리 측의 현실이다.

한명숙공대위 대변인은 “공대위는 체계 없이 한 전 총리를 돕는 상황”이라며 “캠프라고 할 만한 조직은 꾸려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대부분이 한 전 총리의 서울시장 출마를 확실시하는 상황에서 공약 개발 등 정책 선거 준비가 너무 늦은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민주당 내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후보자와 야권연대 논의도 한 전 총리가 서울시장 출마를 위해 넘어야 할 산이다.

야권연대에 대해 유시민 국민참여당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은 지난 12일 아침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진보신당을 제외하면 민주당이나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창조한국당은 한 전 총리를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하면 야권의 단일후보로 하는 데 이의가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그의 말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기는 힘들다. 민주당 내에서만 김성순 의원과 이계안 전 의원이 이미 공식적으로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특히 김성순 의원이 지난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 후보 선정에 대한 TV 토론 등 실질적인 검증절차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만큼 야권 단일 연대에 대해 속단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