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통해 행복의 계단 하나 더 올라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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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 등 자기계발서로 젊은 여성들을 독려했던 작가 남인숙(사진)이 이번에는 색색깔의 그림으로 상처받은 여자의 마음을 어루만진다. 남인숙씨는 “그림에 말을 걸고, 그림으로 인해 위무를 얻는 행복을 모든 여성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희망을 담아 ‘여자, 그림으로 행복해지다’(소담출판사)를 출간했다.

책에는 마르크 샤갈, 클로드 모네, 워터하우스, 휘슬러 등 화가 40명의 그림과 그림에 얽힌 사연들이 담겨있다. “미술에 있어서는 초등학생과 별다를 바 없다”고 겸손하게 말하는 저자가 그림에세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게 된 것은 한 점의 그림 때문이었다. 몇 해 전 관광차 우연히 들른 런던의 내셔널갤러리에서 조우한 고흐의 ‘해바라기’가 바로 그것. “해바라기가 불타고 있는 듯, 살아 움직이는 듯 느껴졌어요.” ‘스탕달 신드롬’을 경험한 순간이었다. 그림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비평가들의 영역이라 생각하던 그는, 이 순간 전문가들의 공식대로만 그림을 읽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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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하우스의 ‘샬럿의 여인’과 라울 뒤피의 ‘프롬나드 데 장글레’는 그녀가 독자들에게 추천하는 가장 “행복한 그림”이다. ‘샬럿의 여인’을 그린 워터하우스는 미술사에서 외면을 당해온 화가 중 하나다. 그러나 작가는 런던에 갈 일이 있다면, 원화를 꼭 보기를 권한다. “죽음을 무릅쓰고 사랑하는 이를 찾아 길을 떠나는 여인의 심정이 잘 나타나는, 너무나도 처연한 그림”이기 때문이다.

‘샬럿의 여인’이 슬픔을 위로한다면, ‘프롬나드 데 장글레’는 기쁨을 배가하는 그림이다. 저자는 “초등학생이 그린 것처럼 엉성한 이 그림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가벼워지고 유쾌해진다”고 말한다.

대형기획전시가 쏟아지고 있지만, 작가는 “될 수 있으면 사람이 많지 않은 시간에 갤러리를 찾으라”고 조언한다. 그림과 조용히 일대일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라는 것이다. “자기만의 시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고급한 취향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그림을 느끼고 즐기는 데에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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