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껍데기 왔다. 니 껍데기 왔어~”

할머니가 퇴근하고 돌아오는 나를 보며 아기한테 하시는 말씀이다.

막달에 무리를 해서 5주나 빨리 나온 우리 아기. 2.7㎏으로 태어났지만 모유를 남보다 씩씩하게 먹어대며 무럭무럭 자랐다. 직장에 복귀하기 위해 모유를 유축기로 짜서 젖병에 넣어 먹이고 분유도 먹였다. 일에 치여 유축할 시간도 없어 내 젖은 붓고 붓다가 말라버렸다. 3일을 화장실서 짜내서 모은 모유를 의무실 냉동고에 넣었다가 갖고 와선 억지로 먹이다가 이건 아니다 싶어 분유를 먹이겠다는 결단을 내렸을 때 아기는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어줬고, 고맙고 안쓰러워 마냥 울었다.

출산휴가 후 집에서 2시간이나 떨어진 곳에 발령을 받아 늘 아기가 잘 때 출근해서 밤 10시 30분에 퇴근해 잠투정으로 칭얼거리는 아기의 모습을 봐야만 하는 생활이 반복됐다. 아기는 유독 다른 아이보다 잠이 없었는데 그 역시 내 태교 부족인가 싶기도 해 안타까웠다. 밤낮이 바뀐 아기 때문에 매일 2~3시간만 자며 출근해야 했고, 온종일 서있다 퇴근해서 늦은 저녁밥을 차리고 아기를 재우며 실랑이를 하다 겨우 재워 새벽 3~4시에 쓰러지듯 자는 생활을 반복했다.

그래도 아기 아빠가 많이 도와줬다. 아기 옷이며 이불 빨래를 도맡아 했고 집에서는 아기를 먹이고 안아 트림시키고 기저귀도 나보다 능숙하게 잘 갈아줬다. 아이 낳고 입원해 있는 동안, 산후조리원에 있을 때도 애 아빠가 친정엄마 역할을 다했다. 아기는 아빠랑 있는 시간이 많아 아빠를 더 좋아하고 잘 안겼다.

백일이 지나자마자 할 수 없이 영아를 맡아주는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겼다. 남편도 일에 전념해야 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아침에 차로 데려다주고 저녁 7시에 데리러 가는 생활을 반복했다. 아기는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감기에도 잘 걸리고 토하기도 잘했다. 아기가 처음 뒤집고, 처음 배밀이 하며 기어다니고, 처음 엄마라 소리 내고, 처음 이유식을 먹고, 처음 붙잡고 서있는 모습을 휴대전화 동영상으로 전송받아 봤다.

내가 없는 시간에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 선생님의 품이 더 편하고 아빠 품이 더 편했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퇴근했을 땐 나를 향해 눈을 크게 뜨며 두 팔을 활짝 벌리고 웃으며 안아 달라는 아기의 모습에, 피곤함과 스트레스가 사라진다.

“그래, 도영아…엄마 왔다. 엄마 왔어~”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