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월 23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특별법, 혁신도시 건설·지원 특별법, 산업 입지·개발법, 기업도시개발 특별법, 조세특례제한법 등 5개 세종시 수정안 관련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전 대표의 침묵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초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제시할 때 보여주었던 격렬한 반발과 지속적인 저항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침묵만이 아니다.

박 전 대표는 친박계 현역 의원들이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가는 것을 만류했다. 결과적으로 박 전 대표의 핵심 지지 기반인 대구, 부산, 경남 등 영남지역에서 친박 현역 의원들은 광역단체장 선거에 도전하려다 모두 접었다.

박 전 대표가 이명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면 세울수록 득보다 실이 많다는 것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있다. 실제로 리얼미터가 지난 3월 15~19일 정례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2주 연속 상승했고, 박 전 대표는 2주 연속 하락했다. 그렇기 때문에 경선에 친박 후보를 내세워 친이계와 갈등을 빚는 것을 피하려고 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보다 근원적인 이유는 친박계 의원들을 지방정부의 수장으로 내려보내기보다는 당내에서 확실한 친박 ‘역할’을 하도록 하는 것이 향후 대권구도에 유리하다는 판단을 했을지 모른다.

여하튼, 이런 일련의 행위는 박 전 대표가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결코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물론 “선거는 당 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치러야 한다”는 박 전 대표 특유의 원칙론도 작동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전 대표의 선거 지원을 바라는 당 안팎의 기대는 크다. 여기에 박 전 대표의 딜레마가 존재한다. 분명 세종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박 전 대표의 활동 폭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세종시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한나라당을 지지해달라고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실리적이고 전략적인 측면에서 “대선을 겨냥해 계파에 관계없이 선거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한나라당 정두언 지방선거 기획위원장은 박 전 대표의 선거 지원 가능성에 대해 “박 전 대표는 차기 대권주자로서 유력한 한나라당 지도자”라면서 “대선을 앞두고 있는 지방선거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선거를 박 전 대표가 소홀히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참여하느냐, 안 하느냐’는 말 자체가 맞지 않은 얘기”라고 말했다.

그의 말 속에는 “박 전 대표가 친이계 후보라 하더라도 선거 지원에 나서 당선시킨다면 해당 후보자가 박 전 대표 진영으로 합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박 전 대표는 수도권에서 완패함으로써 패배했다. 그런 의미에서 박 전 대표가 다음 대선에서 승리하기 원한다면 수도권에서의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다. 만약, 박 전 대표가 예상을 깨고 친이계의 핵심 지지 기반인 수도권에서 선거 지원을 한다면 엄청난 파장을 가져올 것이다.

박 전 대표가 과연 역발상의 선택을 통해 자신이 처한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인지가 이번 지방선거의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