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여성 무용가와 함께 울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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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1300석이나 되는 대극장이 사흘 동안 내내 만석을 이뤘어요. 공연이 끝나자 관객 모두가 일제히 일어나 환호와 기립박수를 보내는데 눈물이 날 정도로 울컥했죠. 해외 공연을 수도 없지 다녔지만 이런 뜨거운 환호는 처음이었습니다.”

공연이 막을 내리고 한 달 반이 흘렀지만 김영희 교수(이화여대 무용과·사진)는 여전히 감동에 젖은 모습이었다. 김 교수가 이끄는 무용단 ‘김영희 무트댄스’는 지난 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이란 테헤란에서 열린 ‘파즈르 국제 시어터 페스티벌’에 참가해 한국 무용단 최초로 이란 공연을 마치고 돌아왔다.  여성만으로 구성된 무용단이 공연을 펼친 것은 이란 예술계에서도 처음 있는 혁명적인 사건이라는 사실이 뒤늦게 주목받고 있다.

김 교수가 가장 감격적인 순간으로 기억하는 것은 이란의 여성 무용가와 만난 순간이다. 그 무용가는 무대 위에서 춤을 추다가 두 번이나 감옥에 끌려갔었대요. 여성이 무대에 서는 것에 대한 엄격한 통제 때문이었죠. 이란에서는 여성 독창도 금지되어 있대요. ‘이란 여성에게는 표현의 자유가 없어요. 당신들이 무대에 서 주어서 앞으로 이란 예술계도 달라지지 않을까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라는 그의 말을 듣고 무용수 모두 끌어안고 눈물을 흘렸죠.”

여성 공연단에 대한 통제는 외국인이라고 해서 예외가 아니었다. 매일 공연 전 꼼꼼한 의상 체크를 받아야 했다. 귀가 보이지 않도록 얼굴에는 스카프를 써야 했고 몸의 라인이 드러나지 않도록 몇 겹의 의상을 껴입어야 했다. 껴입은 의상 때문에 춤을 추는 데에는 몇 배의 에너지가 소모됐지만 관객들의 열렬한 환호는 그 모든 노력을 보상하고도 남았다.

‘파즈르 국제 시어터 페스티벌’은 이란 문화부 주최로 이란 혁명의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된 축전으로 올해로 28회를 맞은 중동 지역의 권위 있는 예술축제. 올해 페스티벌에는 17개국의 예술단과 이란 50개 극단이 참가했다. 이번 공연은 지난해 팜스 서울아트마켓의 해외 예술기획자 초청 홍보 행사에 참여한 이란의 아트 디렉터가 김영희 무트댄스의 작품 ‘아무도 II’를 보고 초청하면서 이뤄졌다.

“위험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 실제로 이런 저런 이유를 대며 거절을 했었어요. 그런데 어떻게든 꼭 초청을 하고 싶다면서 체재비 외에 이례적으로 비행기 티켓까지 보내주며 몇 번이나 요청을 하는 거예요.”

김영희 무트댄스의 작품은 한국무용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인 표현으로 꼽히는 공연. 따라서 한국에서는 ‘이건 한국무용이 아니다’라고 욕을 먹기도 하고 ‘추상적이라 이해하기가 힘들다’라는 반응도 많다. 그러나 이란 현지에서는 ‘인간의 삶을 굉장히 드라마틱하게 표현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족단위 관객들이 티켓을 사서 무용 공연을 보러 오는 모습은 한국에서는 거의 보기 힘들잖아요. 뮤지컬이나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까. 어릴 때부터의 이런 문화적 체험으로 국민들의 예술에 대한 이해가 수준급이었어요. 대사관 직원들조차 ‘이란 관객들이 감동하는 모습에 놀랐다’고 할 정도였죠.”

김영희 교수는 “꼭 다시 와달라”며 교류를 원하는 러브콜을 수없이 받았다. 그는 “앞으로 많은 한국의 예술가들이 이란에서 공연을 가졌으면 좋겠다”면서 “이로 인해 이란 여성 예술가들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소망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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