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꿈꾸는 기적: 인빅터스’
만델라 남아프리카 대통령의 통합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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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은 1990년대 초반의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한 마을. 높은 담장으로 둘러싸인 잔디구장에서 럭비 훈련을 하는 백인 소년들과 흙먼지 날리는 운동장에서 맨발로 축구를 하는 흑인 소년들의 모습이 대비되는 가운데 출소한 넬슨 만델라(모건 프리먼)를 태운 차가 지나간다. 길가로 뛰어나와 “만델라”를 연호하며 열광하는 흑인들과 “만델라가 누구야?” “테러리스트야”라는 대화가 오가는 백인들. 영화 ‘우리가 꿈꾸는 기적: 인빅터스’는 이렇듯 극명했던 흑백대립을 보여주며 시작된다.

지난해 ‘그랜 토리노’로 인종과 나이를 뛰어넘는 우정의 감동을 안겨줬던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이 이번에는 남아프리카의 지도자 넬슨 만델라에게 시선을 돌렸다. 전작 ‘체인질링’과 ‘그랜 토리노’에서 여성과 소수민족이라는 마이너리티의 아픔과 소통을 그려냈던 감독은  흑백갈등이 첨예했던 1990년대 남아프리카의 정치상황에 지극히 백인적인 ‘럭비’ 경기를 버무려 흑백간의 소통과 화합을 이야기한다. 그 결과 딱딱하지 않은 정치영화이자 경박하지 않은 스포츠 영화를 탄생시켰다.

27년간의 긴 복역을 마치고 1994년 역사상 첫 흑인 대통령으로 당선된 넬슨 만델라는 테러리스트 출신 대통령에게 냉소를 보내는 백인들과 흑인들의 나라를 다시 세우고자 하는 흑인들 사이에서 “과거는 과거일 뿐, 미래를 봐야 한다”며 흑백통합의 ‘무지개 국가’를 세우고자 고심한다. 이런 그에게 국민 통합의 수단으로 눈에 들어온 것이 1년 앞으로 다가온 럭비 월드컵이었다.

‘흑인 대통령’ 만델라와 ‘백인 대표팀 주장’ 프랑소와 두 사람의 주변을 중심으로 흘러가는 영화는 흑백으로 철저히 나뉘어 있던 면면을 계속해서 대비시킨다. 경기가 진행됨에 따라 극명한 대립을 이뤘던 흑과 백 양 진영은 스포츠를 매개로 자연스럽게 섞이며 하나가 된다. 흑백으로 채워진 경기장에 새 국기가 걸리고 흑인 언어 가사의 새 국가를 모두가 따라 부르는 시상식 장면은 가슴 뭉클한 감동을 주기에 충분하다.

영화는 흑백 화합을 이루려 했던 만델라의 집권 초기의 에피소드를 감동적으로 그려낸다. “용서는 영혼을 해방시키고 공포를 없애주지. 그래서 가장 강력한 무기일세”라며 백인들에게는 화해의 손길을 내밀고 흑인들에게는 용서를 독려한다. “지도자에게 필요한 것은 권위가 아니라 실천과 소통, 그리고 국민들에게 ‘영감’을 주어 능력 이상을 발휘하도록 독려하는 것”이라는 그의 리더십론은 전 세계 지도자들이 귀 기울였으면 하는 대목이다.

“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며 내 영혼의 선장이다” 제목 ‘인빅터스’를 탄생시킨 만델라의 애송시의 한 구절은 위대한 지도자의 명언이자 팔순의 두 거장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모건 프리먼이 전 세계인에게 전하는 메시지. 영화가 끝난 후에도 관객들의 귓가에 맴돈다. 감독 클린트 이스트우드, 주연 모건 프리먼. 전체관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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