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학생도 애용…대학가 상업화 우려도

 

많은 여대생들로 북적이는 이대 샘플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 샘플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이점 때문에 학생들의 방문이 꾸준히 이어진다.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free prescription cards sporturfintl.com coupon for cialiscialis manufacturer coupon cialis free coupon cialis online coupon
많은 여대생들로 북적이는 이대 샘플존.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 샘플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이점 때문에 학생들의 방문이 꾸준히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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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영(경희대 정치외교학과)씨는 매주 한 번씩 방문하는 곳이 있다. 바로 ‘샘플존’이다. 김씨는 진열된 샘플 중 클렌징, 복분자주, 비누 세 개를 골랐다. 샘플 사용 후 만족스러운 제품을 사는 것이 알뜰한 소비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김씨는 다음 주에도 샘플존을 방문할 생각이다.

대학가를 중심으로 오픈한 ‘샘플존’은 늘 많은 대학생들로 북적인다. 2008년 9월에 생긴 국내 최초 샘플존 고려대점을 기점으로 한양대, 한국외국어대, 숙명여대, 연세대 등 서울 시내 7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샘플존에는 화장품 종류 샘플이 가장 많고 식음료, 학용품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무료로 회원에 가입하면 주 1~2회 샘플을 가져갈 수 있다. 일반인들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대학가 주변에 있다 보니 대부분 대학생들이 회원이다. 가입자는 총 2만여 명.

샘플을 가져갈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은 있다. 카운트와 노카운트 제품이 정해져 있어 각각 3개, 총 6개를 가져갈 수 있다. 카운트 제품 중에는 월 1회로 제한이 있는 것도 있다. 같은 종류의 샘플을 한 번에 선택할 수는 없다. 연회비 5000원을 내면 프리미엄 회원으로서 더욱 다양한 샘플 체험이 가능하다. 메이크업 존, 휴게시설 등의 공간도 있다.  

샘플존에 대한 대학생들의 반응은 다양하다. 숙대점을 이용하는 김진아(숙명여대 광고홍보학과)씨는 “화장품 샘플은 제품을 구입해야 얻을 수 있지만 샘플존에서는 무료로 골라 쓸 수 있어서 좋다”고 말한다. 한양대점을 이용하는 한기복(한양대 화학과)씨는 “대부분 여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물품이 많아서 주로 음료 샘플만 받아가는 편”이라며 “남학생들이 쓸 수 있는 제품이 좀 더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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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의 샘플존 매장 중 캠퍼스 내에 입지해 있는 곳은 고려대점, 한국외대점, 한양대점 세  곳이다. 학생회관에 위치한 고려대점은 학교 내 후생복지부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해 입점됐다. 후생복지부의 한 관계자는 “제품 품질을 미리 검증할 수 있다는 점이 학생들에게 좋다고 생각해 입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국외대점은 총학생회에서 적극적으로 유치한 경우다. 총학생회 선회종 집행위원장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한 결과, 샘플존에 대한 수요가 많아 공약으로 내세웠다”며 “다른 지점과 달리 외대점은 연회비 없이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전한다.

반면 대학 내 상업화 공간이 들어서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이지혜(한국외대 독일어과)씨는 “샘플존을 학생회가 유치했다는 점에서 대학 상업화에 앞장선 느낌도 든다”며 씁쓸해했다. 황준환(고려대 행정학과)씨는 “고려대에 샘플존이 입점할 당시에는 대학 상업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문제의식조차 가지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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