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히로인에 대중 욕망 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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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이 여성들의 의상이나 구두에 많이 응용되어 여성들이 친근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전의 도슨트(미술관에서 전시물을 설명하는 안내인) 나윤영(32)씨는 앤디 워홀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을 이렇게 설명한다. 20대 여성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로 알려진 앤디 워홀은, 작품을 통해 유명 여성 인사들을 화려하고 매혹적으로 표현했다. 또 자신의 작업장인 ‘팩토리’에서 연을 맺은 여성들을 통해 작품의 영감을 얻었다.

앤디 워홀(Andy Warhol, 1928~1987)은 메릴린 먼로를 필두로 엘리자베스 테일러, 그레이스 켈리, 다이애나 로스, 신디 로퍼, 오노 요코 등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은 여성들을 작품의 대표적 소재로 활용했다. 삼육대학교 예술디자인학부 김용선 교수는 “유명인들의 사진을 이용한 실크스크린 작품을 통해 그들의 대중적 이미지를 차용하여 현대 미국 문화를 대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많은 사람들이 앤디 워홀 하면 메릴린 먼로를 떠올릴 만큼, 워홀의 먼로는 대중에게 가장 친숙한 예술작품 중 하나다. 그림 ‘메릴린먼로’에서 먼로의 얼굴은 환하고 빛나는 색을 띤, 헤아릴 수 없는 가면으로 묘사됐다. 서울시립미술관 최정주 큐레이터는 “감정이 드러나지 않는 스크린 판화 방식을 이용해 열 가지 색 조합으로 만들어진 그림은 여배우의 화상을 섬뜩하게 묘사하고 있다. 스타를 ‘대중의 욕망을 대리 실현하는 신화적인 존재’로 여긴 앤디 워홀의 사상이 잘 드러난다”고 말했다.

워홀은 선전용 스틸 사진을 사용해서 얼굴을 연속적으로 병렬하거나 독립적으로 실크 스크린 판화로 제작하는 등의 방법으로 많은 먼로 작품을 만들었다. 사진작가 강홍구씨는 “앤디 워홀은 살아생전 메릴린 먼로의 이미지 자체를 약화시키고 심지어는 텅 비게 만들어 누구보다도 비극적인 할리우드 인물의 보편적인 흡인력을 증대시켰다”고 말했다.

워홀은 초상화를 주문받아 유명인사들의 부인들을 위한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그가 1963년에 처음 주문받은 초상화는 초기 팝아트의 대표적인 컬렉터인 로버트 스컬의 아내인 에셀의 것으로, 이번 전시에서도 볼 수 있다. 강홍구씨는 “1점 주문 받으면 2~3점을 만들어 끼워 파는 등 초상화는 워홀의 주요 수입원으로 전락했다”고 말한다. 실제로 당시 평론가들은  “B급 TV 프로그램이나 라스베이거스 쇼”와 유사하다는 혹평을 하기도 했다.

워홀의 그림에서 메릴린 먼로를 비롯해 라나 터너, 잉그리드 버그먼, 제인 폰다 등 여성들은 화려하고 고혹적인 모습이다. 이들의 입술은 새빨간 색으로 칠해지거나 반쯤 벌어져 있다. 미술평론가 제미란씨는 “미술작품 속 여성의 입술은 전통적으로 성기를 상징해 왔다”고 말했다.

또 360억원이라는 고가의 작품 가치로 최근 화제가 된 그림 ‘은색리즈’는 여배우의 매혹과 기품을 함께 드러냈다. 도슨트 나윤영씨는 “레드카펫 위의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기자들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 뒤돌아보는 찰나를 담은 작품으로, 워홀이 생전에 가장 좋아했다고 알려진 은색으로 화려하게 표현됐다”고 설명했다.

워홀은 “나는 기계가 되고 싶다(I want to be a machine)”라고 말하며 자신의 작업실을 스튜디오가 아닌 ‘팩토리(Factory 공장)’라 불렀다. ‘팩토리’에서 그는 동료들과 그림뿐만 아니라 소설, 영화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작품들을 만들었다.

영화 ‘팩토리걸’의 실제 주인공이자 워홀의 뮤즈로 유명한 에디 세즈윅도 팩토리 출신이다. 세즈윅은 워홀의 실험영화에 연이어 출연하며 1960년대 뉴욕의 패션 아이콘으로 명성을 누렸다. 하지만 그녀는 앤디 워홀에게 예술적 영감의 대상이 되고도, ‘팩토리’의 주인공이 아닌 소모품이 되어 워홀에게 버림받고 28세의 젊은 나이에 약물중독으로 요절한 비운의 여성이다.

1968년에는 또 한 명의 ‘팩토리걸’인 여배우 밸러리 솔래너스가 앤디 워홀을 저격하는 사건이 벌어져 충격을 주기도 했다. 팩토리의 일원이자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던 그녀가 저격 이유로 밝힌 것은 “그가 내 인생을 너무 많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앤디 워홀의 위대한 세계’전은 4월 4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볼 수 있다. 문의 02-548-8690

실크스크린 기법이란

실크스크린은 사진들을 복사한 이미지를 실크스크린으로 된 판화에 액체를 바르고 빛을 쏴서 천에 스며드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판화의 일종이다. 앤디 워홀은 캠벨 수프 깡통이나 코카콜라 등 상업적 소재나 메릴린 먼로, 마이클 잭슨 등 누구나 알고 있는 유명인사를 신문이나 잡지에 등장한 사진을 캔버스에 옮겨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색의 변화만 주어 표현했다. 세계적 패션 브랜드 샤넬은 워홀의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재탄생된 향수 포스터의 라이선스를 사서 실제 광고에 사용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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