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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 마음을 담아 전해줄 연인이 없다면 부모나 직장동료에게라도 ‘달콤쌉싸름’한 초콜릿을 건네는 밸런타인데이를 좀 더 착하게 기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제3세계 노동자에게 정당한 임금을 지불하고 농약과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는 등 공정무역 원칙에 따라 생산된 ‘눈물 없는 초콜릿’ ‘착한 초콜릿’으로 사랑도 전하고 윤리적 소비와 나눔의 가치를 전파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것.

스타벅스와 한국공정무역연합은 2,3년전부터 공정무역 초콜릿을 수입해 상시 판매하며 소비자들에게 공정무역의 의미와 가치를 알렸다.

작년부터는 공정무역 초콜릿의 판매량이 급격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클라로’와 영국 ‘디바인’ 초콜릿을 수입 판매하는 한국공정무역연합 외에 공정무역 시민단체 아름다운 커피도 최근 남미 최초 공정무역 유기농 카카오 생산자 조합인 페루의 ‘나랑히요’에서 생산한 카카오를 수입해 만든 초콜릿을 선보인다. ‘정직함’을 강조해 제품명도 ‘초코렛’이다. 아이쿱 생협은 콜롬비아의 생산자 조합 ‘아소카야’의 카카오를 수입해 만든 ‘자연드림’이라는 자체 상표 초콜릿을 판매한다.

스타벅스는 상시 판매하던 기존 상품 외에 올해 국내기업 JF&B에서 제조한 수제 초콜릿인 ‘스타벅스 프리미엄 초콜릿’을 선보이며 ‘착한 초콜릿’ 시장에 국내 제품의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사회적 기업 행복한 나눔에서는 카카오의 주요 생산지인 아프리카 어린이를 돕기 위한 ‘아름다운 밸런타인’을 제안하며 독일산 수제 초콜릿 세트를 내놓고 있다.

물론 윤리적 소비와 나눔의 가치를 전파하는데 앞장서는건 기업뿐만이 아니다. 더 의미있는 밸런타인데이를 보내려는 여성들은 포장이 덜 화려해도, 초콜릿을 사기위해 특정 매장이나 특정 사이트를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고라도 착한 초콜릿을 산다는 계획이다.

직장인 고은수(28)씨는 딱히 사랑을 고백한 애인은 없지만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공정무역 초콜릿을 주문했다. 직장동료와 친구들에게 “왜 가난한 나라의 노동자의 눈물이 어리지 않은 초콜릿을 사야하는지 같이 얘기를 나누고 싶다”는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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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인이나 지인에게 공정무역 초콜릿을 선물하는걸로는 성이 차지 않아 ‘착한 초콜릿’ 캠페이너로 활동하는 여성들도 있다. 한국공정무역연합이 올해 처음 모집한 ‘초콜릿천사 제1기’ 캠페이너 활동을 자원한 배주미(성균관대 경영대학원·23)씨는 이번 주부터 80여명의 동료 ‘초콜릿천사’들과 정해진 날짜에 카페, 커피숍등을 방문, 업소를 찾은 고객과 업주들에게 공정무역 초콜릿을 홍보한다. “수업시간에 공정무역에 대해 배운 후 관심을 가지게 됐는데, 다른이들에게도 공정무역의 좋은점을 알리고 싶어서 자원을 했어요. 제 동료들도 다 저 같은 뜻을 가지고 인터넷을 통해 자원을 했고요.”배씨가 캠페이너에 자원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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