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눈물·자연의 눈물로 환경 감수성 담아

 

턱에 ‘뽀뚜루’를 꽂은 조에족 최고의 사냥꾼 모닌과 임신한 부인.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턱에 ‘뽀뚜루’를 꽂은 조에족 최고의 사냥꾼 모닌과 임신한 부인.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MBC 제공
프롤로그 15.7%, 1부 21.5%, 2부 21%, 3부 18.2%. 지상파 드라마의 시청률이 아니다. MBC 창사 특집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이 다큐멘터리로 믿기지 않는 시청률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2월 5일 에필로그를 마지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 이 프로그램은 기존 방송 다큐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성환경연대 강희영 시민참여국 국장은 “아마존 주변에서 살아가는 ‘사람’ 그 자체에 중점을 두고 그들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점차 환경문제로 확산시키면서 대중의 관심을 촉발하는 힘을 가진 다큐”라고 평했다.

‘아마존의 눈물’은 아마존강 주변의 생태계와 원시부족의 삶을 생동감 넘치면서도 흥미롭게 다뤘다. MBC는 이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교양 프로그램으로는 이례적으로 15억원의 제작비를 투자했고, 방송통신위원회에서도 방송발전기금 4억원을 지원했다. 9개월의 사전조사를 거친 후, 8개월의 제작 기간이 소요된 이 프로그램을 위해 MBC 시사교양국 전체가 조금씩 양보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시사교양국은 다른 예산을 줄여 1년 동안 재정을 긴축하고, 인력을 내주었다고 한다.

“우리가 아마존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단 1%도 없는 것인지 궁금해요. 지구의 허파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살아왔습니다. 지금은 그저 지켜볼 수밖에 없는 학생이지만, 이번 계기로 제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아마존이라는 곳 정말 살리고 싶어요.”(박순이 stormh109)

전문가들은 아마존의 눈물이 시청자들의 환경감수성을 자극하여 환경의식을 확산하고, 자발적·일상적인 환경보전 실천노력을 높이고 있다고 말한다. 서울대학교 환경교육학 김현정 박사는 “다큐멘터리로 자연스럽게 습득한 환경에 관한 다양한 지식은 프로그램에 내재된 감수성, 감정, 태도를 자극하는 요소와 결합되어 환경친화적이며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한다.

▲1부 마지막 원시의 땅

-미지의 아마존 세계 알려 관심몰이

“초등학생인 아이 둘과 함께 온 가족이 둘러앉아 봤어요. 알몸으로 생활하는 원시부족을 아이들이 이상하게 여기기도 했지만, 정말 신기하고 재밌어 하더군요.”(신선숙 ekffotkfkdgo)

문명과 접촉을 하지 않은 순수 원시부족인 조에족의 모습은 그동안 시청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미지의 세계인 아마존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다. 몸에 아무것도 걸치지 않고, 원숭이 뼈로 턱을 뚫어 뽀뚜루라는 나무 막대를 꽂은 채 살아가는 이들은, 부족 내부에서만 혼인을 하기 때문에 부족민 모두가 A형의 혈액형을 가지고 있다. 멀쩡한 소녀의 다리를 물고기 이빨로 상처를 내는 등의 충격적인 모습과, 누군가 화가 나면 간지럼을 태워 웃겨서 화를 풀게 하는 재미있는 모습이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다.

▲2부 사라지는 낙원

-문명과 원시의 불편한 동거

“자미나와족 추장이 입은 청바지가 현대 물질문명이 오지 아마존 유역에까지 침투했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 같아 가슴이 먹먹했어요.”(차양원 nlcyw2002)

문명이 아마존에 들이닥쳐 원시의 자연과 인간을 파괴하는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현대문명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사냥감을 나누어 먹던 전통을 가졌던 와우라족은 상류에 댐이 생겨 물고기 포획량이 줄자 음식을 가족끼리만 나누기 시작하는 등 공동체적인 생활방식을 버리고 개인화되고 있다. 또 다른 원시부족인 마티스족은 1980년대에 서구에서 유입된 감기로 인구의 3분의 1이 죽어 부족이 사라질 뻔한 위기를 넘겼지만 몇 년 전부터는 간염이 무섭게 번져 위협을 받고 있다.

▲3부 불타는 아마존

-자본주의적 개발

“아마존을 방화한 자리에 목장을 만들어 키운 소가 잔인하게 도축되어 널려 있는 모습을 보고 쇠고기 먹고 싶은 생각이 사라졌어요.”(김선애 magnif)

한반도의 약 35배에 달하는 700만㎢의 면적, 지구의 가장 큰 열대우림, 경이로운 자원의 보고, 지구 전체 산소 공급량의 20%를 제공하는 지구의 허파. 지구에 남은 마지막 원시밀림인 아마존이 자본주의적 개발에 의해 해마다 한반도에 해당하는 넓이만큼 사라지는 것을 바라보는 시청자들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작은 행동을 다짐한다. 목초지 형성을 위해 한 해 1000여 건이 넘게 행해지는 불법 방화, 콩과 소를 옮기기 위해 만들어진 고속도로들은 원시부족의 삶의 터전을 앗아갔다. 3부 마지막에 등장하는 야노마미 족장의 말은 시청자들의 가슴을 울려 환경감수성을 자극한다.

“당신들의 탐욕, 개발, 바이러스가 우리를 죽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하십시오. 우리의 죽음은 곧 이 세상이 멸망한다는 뜻입니다. 그 대가는 결국 당신들이 짊어져야 할 것입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