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외국어 교육, 한국에서도 가능하다는 것 보여주겠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병행된 통합적 언어교육 추구
주변 저소득층 자녀 위한 영어캠프·영어도서관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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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현장에서 고생하는 여러 선생님들과 직원들을 대표해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2010 바른교육인상 수상자 이인주(53·사진) 서강SLP 본부장의 수상 소감에서 천주교 사제로서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남들 앞에 나서는 것을 불편해하는 심정이 잘 드러난다. 

“학원이라는 특성 때문에 다른 업체와의 경쟁이 필요하고, 이런 점은 때로 사제인 제게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평생을 예수회의 신부로 ‘봉사하는 삶’을 살아온 그에게 서강SLP는 단순한 교육사업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서강대가 만든 SLP는 주입식, 암기식, 영어 학습의 한계를 우선 알고, 어떤 영어 환경에서도 자신 있는 영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병행된 통합적 언어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50여 년의 서강대 영어교육의 철학이 담겨 있는 SLP는 영유아기에 영어 학습을 시작, 보다 심화된 내용으로 초등 저학년 시기에 이중언어 학습자의 면모를 갖추게 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서강대 SLP영어교육연구소는 지난 15년간 입시나 시험에만 국한되지 않은, 좀 더 폭넓은 영어 실력을 기르기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

“인재를 기르는 것만큼이나 아이들에게 인생을 바르게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리를 넘어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교육기관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인주 본부장이 이러한 교육관을 갖게 된 데에는 SLP 본부장을 맡기 전부터 필리핀 등지에서 활발히 펼쳐온 해외 교육봉사 활동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 이를 통해 영어가 주 언어가 아닌 한국에서도 얼마든지 좋은 외국어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것이 그의 외국어 교육 소신이 됐다는 설명이다.

이 본부장은 “부모의 욕심 때문에 프랑스, 영국, 중국 등의 국가를 떠돌며 외국어 공부를 하다가 정신적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한국 아이들을 많이 봅니다. 언어정착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여러 언어를 가르치려는 것은 오히려 정서적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고 말한다. 또한 “언어의 조기교육이 중요한 것은 물론이지만, 밤늦게까지 아이를 학원에 보내는 것은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외국어 교육 대책이 아닙니다”며 무분별한 사교육을 경계했다.

실제로 서강SLP의 교육을 받은 많은 학생들이 국내에서 공부하면서도 미국 중학교에 입학해도 손색이 없을만한 영어실력의 소유자라는 것이다.

현재 이인주 본부장은 “교육의 혜택을 저소득층 자녀 등 한층 다양하게, 더 많이 확장하는 것을 늘 고민” 중이다. 이를 위해 대학 인근의 마포구청, 용산구청과 함께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을 위한 영어캠프를 열고, 영어도서관을 운영하는 등 지역공동체와 함께하는 노력을 차근차근 진행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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