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대륙에서 희망을 발견하다

 

‘나미비아 중서구 구릉지대에만 서식하는 얼룩말 하트만’ 나미비아. 2005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cialis prescription coupon cialis trial coupon
‘나미비아 중서구 구릉지대에만 서식하는 얼룩말 하트만’ 나미비아.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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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화발 밑으로 조심스레 고개를 내미는 아이들의 눈동자, 나무총을 들고 훈련을 받는 무기력한 표정의 어린아이, 책상은커녕 불편해 보이는 조그만 나무의자에 걸터앉아 열심히 수업을 듣는 아이들. 입구부터 마음 한편이 묵직해지는 사진들뿐이다. 

‘현존하는 최고의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라는 칭호를 받는 세바스치앙 살가두(75·브라질)의 사진전시회 ‘아프리카전’이 2월 28일까지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전시작은 100점.

국제커피기구에서 경제학자로 근무하던 살가두는 스물아홉에 처음 카메라를 접했다. 이후 그는 1973년에 사진가로 입문하여 노동, 기아, 빈곤, 전쟁 등을 테마로 30여 년 동안 꾸준히 작품 활동을 이어왔다. 휴머니즘의 백미를 보여주는 사진가에게 수여하는 유진스미스 상 외에도 50여 개의 세계적인 보도사진상을 수상한 이 베테랑 포토저널리스트의 이번 전시회 작품은 유독 남다른 애정을 품고 있는 아프리카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때론 몽환적으로 드러낸다.

유럽 열강에 의해 민족 간, 국가 간의 끊임없는 분쟁으로 상처가 아물 날이 없는 이 땅에 그가 카메라를 들이댄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을지 모른다. 무덤처럼 즐비하게 늘어서서 걷힐 줄 모르는 난민 캠프의 천막, 고향을 떠나 끊임없이 떠돌아야만 하는 참담한 모습들을 현장에서 지켜보면서도 그 절망의 순간들을 하나하나 담아냈던 건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곱게 차려입은 여인의 눈동자에 비친 희망, 바로 아프리카의 희망 때문이 아니었을까.

한동안 아프리카의 암담한 현실을 묵묵히 담아내던 작가는 돌연 자연으로 눈을 돌린다. 지구의 인간과 자연, 생물의 원시적 관계를 테마로 한 ‘Genesis’(창세기) 프로젝트는 미래 사회의 지향점을 ‘원시 상태’에서 찾으려는 그의 염원을 담고 있다. 실존하지 않는 유토피아를 도화지에 옮겨 놓은 듯 그가 담은 아프리카는 한 폭의 그림 같다. 회화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주제 역시 뚜렷이 각인된다. 야생 얼룩말들이 줄을 지어 물을 마시는 사진은 하나의 커다란 늑골을 연상시키는데 이는 곧 생명 충만한 아프리카를 상징한다.

“아프리카를 찍은 사진을 통해 동정심이 일어났다면 내 사진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

살가두는 각종 재앙으로 피폐해진 아프리카의 환경보다는 바로 내 곁의 이웃을 보듬는 그런 시선으로 아프리카를 바라볼 것을 요구하고 있다. 문의 031-960-0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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