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많이 걷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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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주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이 관광명소로 뜨면서 ‘걷기’ 열풍이 불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웰빙 문화가 확산되면서 걷기는 운동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것.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즐길 수 있어 더욱 인기다.

인천시 부개동에 사는 고성덕(54)씨는 5년 전 협심증으로 수술을 받았다. 그는 한겨울의 매서운 날씨에도 아랑곳없이 아침마다 집 앞에 있는 상동공원을 40분씩 걷는다. 그는 “수술 후에 의사선생님이 하루에 30분 이상 걷지 않으면 정말 큰일이 날 수 있다고 하더라”면서 “전에는 어린 아들을 생각하면서 걸었는데 이제는 걷는 것 자체가 즐거워 하루라도 걷지 않으면 몸이 이상할 정도”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엔 버스로 네 정거장 되는 출퇴근길도 걸어다닌다”며 “차를 타는 대신 걸으면 돈도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면서 걷기 예찬론을 펼쳤다. 실제로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우리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약 25%가 교통수단의 배기관에서 발생하고 있다.

환경부가 2008년에 발표한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살펴보면 한 사람이 1㎞ 이동 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버스가 27.7g인데 반해 승용차는 210g이었다. 다시 말해 승용차를 일주일에 하루만 덜 타도 연간 445㎏정도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는 것. 이처럼 걷고 또 걷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의 편리함에 좀처럼 걷지 않는다. 행정안전부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은 하루 평균 78분36초 걷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 대신 버스(Bus), 지하철(Metro), 걷기(Walking)를 실천하는 ‘BMW 건강법’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금만 불편을 감수하면 건강도 챙기고 지구도 살릴 수 있다.

한편 도심에서 걷고 싶어도 마음 놓고 걸을 수 있는 곳을 찾는 일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 중 사망자의 비율은 36.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 평균의 2배를 넘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운전 중 발생하는 사고보다 걷다가 나는 사고의 비율이 더 높은 것은 보행자를 위한 안전시설과 정책이 미미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보행환경에 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에서도 보도 폭, 공사, 장애물 등으로 보행에 불편을 겪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전체응답자의 8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전체 응답자 5명 중 4명 이상(80.3%)이 보행자 권리를 우선시하는 법안이 필요하다고 답해 보행자 권리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보행안전시설 개선과 함께 보행자 우선법 등 관련 법령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무엇보다 보행자가 마음 놓고 걸어 다닐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걷기 문화가 더욱 확산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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