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수 전도연 등 130명의 배우 이끌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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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자판기 앞에서 동전 있느냐고 자연스레 물어보는 ‘쿠숑’ 최민식을 만날 수 있었고, 자리에서 일을 하다 옆자리에 무심코 눈을 돌리면 아이처럼 광분하며 게임에 몰두하는 종합병원의 보이시한 레지던트 신은경이 있었다. 장난감 소총을 들고 사무실 파티션 사이를 ‘두두두~’ 소리를 내며 뛰어다니던 가수 임재범의 천진한 모습까지.”

국내 최대 엔터테인먼트 그룹 싸이더스HQ의 본부장을 지낸 ‘매니지먼트계의 빅마마’ 박성혜씨가 소개하는 연예계는 천태만상 그 자체다.

‘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씨네21북스)는 박성혜씨가 130명의 배우와 70명의 매니저를 이끌기까지의 과정과 그 과정에서 만났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자머리 매니저라고 불릴 만큼 독특한 외양에, 기존 매니저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 소양으로 여겨졌던 운전도 못하는 ‘여성 매니저’가 남성들의 정글에서 살아남은 과정은 파란만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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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혜씨의 매니저로서의 길은 출발부터 쉽지 않았다. 여배우들에게 그녀의 첫인상은 항상 비호감이었다. 실제로 배우 전도연씨는 그녀를 “건방져 보이고, 약간 재수 없는, 코디같이 생겼는데 끝까지 아니라고 주장하는 이상한 여자”로 생각했다.

배우 김혜수씨 또한 박성혜씨의 첫인상을 “징 박힌 가죽점퍼에 가죽치마, 머리는 티나 터너고, 화장은 키메라였어. 이 여자가 내 매니저라기에, 난 회사가 정신을 놓았구나 했지”라고 회상했다.

사실 김혜수와 전도연이라는 거물 여배우들은 경험이 부족했던 당시의 박씨가 매니지먼트 하기엔 어려운 존재였다. 워낙 어릴 적 데뷔해 어린 나이에 베테랑 연기자가 된 김혜수씨는 신입 매니저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 매니저를 수차례 갈아치우던 것으로 유명했다. 전도연씨는 매니저가 대본 전달을 위해 집으로 방문하는 시간까지 칼같이 관리하고, 금전관계에 있어서도 10원 단위의 오차까지 따지고 들 정도로 깐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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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 까다로운 여배우들이 그녀를 알게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둘도 없는 친구로 돌변한다. 그녀들은 거액의 계약금을 마다하고 매니저 박성혜의 능력과 프로의식을 택했으며, 서로 긴 신뢰관계를 유지했다. 거액의 계약금과 이합집산이 판치는 연예계에서 보기 드문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그렇게 걸출한 여배우들 사이에서 잔뼈가 굵은 그녀도 남성 위주의 매니지먼트 산업에서 여성으로서 자리 잡기는 쉽지 않았다. 그녀는 업계 최고의 베테랑들과 일하고 싶다며 야심차게 들어간 싸이더스에 입성했을 당시를 “외로운 유랑의 고행길이었다. 배우들과 의논할 수도 없었고 회사 안에도 내 편은 없었다”고 회상한다.

그러나 거기서 멈추고 도망칠 그녀가 아니었다. 기라성 같은 선배들과 함께한 회식자리에서 특유의 강단으로 배짱 좋게 “나는 개가 아니라 사람이고, 짖는 게 아니라 말하는 거다”라고 선언하는 모험을 벌인 것. 결국 그녀는 매니지먼트계라는 ‘마초들의 세상’에서 “계집애, 오케이 인정”이라는 인정을 받아내고야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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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혜씨는 지금 화려한 명성을 뒤로하고 또 다른 시작을 꿈꾸고 있다. 그녀는 안정적인 회사, 수많은 배우들을 비롯한 매니저로서의 모든 명예와 권위를 포기하고 아무 계획 없이 매니지먼트계를 떠났다. 돈으로 사람을 사야 하는 연예계의 생리에 넌더리가 난 그녀는 다시 돌아올 때까지 사표 수리를 유보하겠다는 회사의 제안도 고사하고 뉴욕으로 떠나 이 책을 완성한다. 여전히 안주하지 않고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마다하지 않는 그녀의 한 마디가 귓가에 맴돈다. “아, 나는 왜 이렇게 언제나 사서 고생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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