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청소년 업무만 이관…예산 3500억원

여성부가 3월부터 ‘여성가족부’로 새 출발을 한다.

지난해 12월 31일 가족·청소년 업무를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여성부로 이관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3월 중순부터 보건복지가족부는 보건복지부로, 여성부는 여성가족부로 개편된다.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회 본회의에서 박순자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수정안을 재차 수정 발의하는 우여곡절을 거친 끝에 전격 통과됐다. 본회의에 앞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에서는 청소년 업무가 빠진 행안위 수정안이 통과됐고, 이보다 앞선 22일 법사위 회의에서는 행안위에서 의결한 정부조직법개정안 상정을 보류하기도 했다.

이번 조직 개편에 따라 여성부의 향후 업무는 여성정책, 여성인력개발, 여성인권보호 업무 등 기존 업무에 건강가정·다문화 가족·한부모 가족 업무 및 청소년 업무와 건강가정 사업 중 아동 돌보미 관련 아동업무가 더해지게 된다. 당초 가족 및 청소년 업무와 함께 이관이 거론됐던 보육을 포함한 아동 관련 업무는 그대로 복지부에 남게 됐다. 백희영 여성부 장관은 4일 신년사에서 “올해는 여성부가 여성가족부로 거듭나고 가족정책과 청소년 업무를 함께 추진하는 첫 해가 된다”며 “보편적인 여성·가족·청소년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는 원년이 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여성부에 따르면 이번 조직개편으로 복지부에서 가족과 청소년 사업부서 인력 97명과 예산 2500억원이 여성부로 넘어오게 되며, 공통부서와 공통예산은 행안부와 세부논의를 거쳐 확정된다. 이에 따라 여성부는 예산 1000억원, 인원 109명의 미니 부서에서 예산 3500억원, 인원 200여 명 규모 이상의 부서로 확대된다. 개편 시기는 애초에 목표한 1월은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법사위 의견에 따라 3월로 늦춰졌다.

여성부 관계자는 “여성부와 보건복지부 두 부처가 합의한 대로 가족·청소년 업무가 이관돼  바람직하다고 본다. 여성부 내에서도 열심히 하자는 분위기”라고 전하며 “늘어나는 인원규모가 얼마가 될지 행안부와의 세부논의로 결정되겠지만 현재 별관을 얻는 방안과 함께 청사 이전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