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화·지방선거 일색…대통령 ‘주부’일자리 언급이 유일

신년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권의 화두는 선진화와 지방선거에 쏠려 있다. 여성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구체적 비전은 ‘실종’이다.

지난 4일 신년 국정연설에서 ‘더 큰 대한민국’이라는 비전을 발표한 이명박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개최, 원자력 수출 등을 언급하며 2010년을 실질적인 ‘선진 일류국가의 초석’을 다지는 한 해로 삼아 사회 각 분야에서 ‘선진화 개혁’의 결실을 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글로벌 외교, 선진화 개혁 박차, 친서민 중도실용정책 등 3대 국정운영 기조와 ▲대학 입시를 자율화하는 등의 교육개혁 ▲5+2 광역 발전모델 추진 등 지역발전 ▲정치 선진화 ▲국제적 책임 강화(외교) 및 남북 상시적 대화기구 마련 등 5대 핵심 과제를 선정하고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일자리 만들기 중 하나로 “주부와 노인도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길을 넓혀야 한다”고 말했을 뿐이다.

각 정당 대표의 신년연설에는 올해 지방선거가 최대 관심사다.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정몽준 대표는 “집권 3년차를 맞는 이명박 정부가 할 일이 많은데, 차질 없이 시행하기 위해서라도 금년 지방선거는 중요하다”며 선거 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강조했다.

같은 날 영등포 당사에서 단배식을 한 정세균 민주당 대표도 6·2 지방선거가 이명박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라는 점을 강조하며 “지난 2년 동안 이 정권의 갖은 실정을 과감하게 심판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MB정부와 세종시 추진을 두고 갈등을 겪고 있는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11일 발표할 정부 수정안에서 부처 이전 백지화를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총재는 “지방선거에서 확실하게 승기를 잡아 전국정당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신년사에서 “이명박 정부는 MB악법, 4대강, 세종시수정안을 앞세워 국론을 분열시키고 친재벌-부자정책을 고집하고 있다”며 “사회적 갈등뿐 아니라 서민고통을 해결하는 열쇠가 바로 지방선거에 있다. 그 어느 때보다 국민의 힘이 필요하다”고 지방선거에서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