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 이남수 허아람 등 7인의 교육운동가 강의 엮어내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갈수록 심화되는 우리 사회의 저출산 문제. 여러 가지 원인을 들 수 있겠지만 아이를 둔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하나같이 입을 모아 대답한다. “아이 학원비 대기가 너무 힘들어요”라고.

교육문제로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이젠 우리 아이들 학원으로 보내지 말아요’라고 권하는 교육 전문가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책 ‘굿바이 사교육’(시사in북)은 단비 같은 소식이다. 

책은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서 주최한 학부모 대상 시민아카데미 ‘등대지기 학교’에서 연 교육특강을 엮어 만들어졌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좋은교사운동 대표를 역임한 송인수씨와 교육과시민사회 대표를 역임한 윤지희씨가 공동대표를 맡아 2008년 6월 발족했다. 단체는 사교육 자체에 대한 일방적인 배격보다는 좋은 사교육, 알찬 사교육을 지향한다.

18억 스타 강사에서 교육평론가로 변신한 이범씨는 본고사, 고교등급제, 입학사정관제 등 학부모가 관심을 가질 만한 교육문제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점검한다. 오랫동안 입시 전문가로 활동한 그는 “학원은 아이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형성할 기회를 빼앗는다”며 “중학교 때 전 과목 과외를 시키는 것이야말로 아이를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경고를 날린다. 사교육을 받지 않은 딸아이가 모국어 수준의 영어구사 능력을 갖게 한 자신의 노하우를 상세히 풀어낸 ‘엄마표’ 영어교육 전문가 이남수씨는 엄청난 영어 열풍 속에서도 옆집 엄마들에 휘둘리지 않는 ‘중심잡기’를 강조한다.

엄마의 유형을 아이의 모든 성장과정에 개입하면서 얻은 ‘아이키우기’에 관한 정보로 다른 엄마들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알파맘’, 아이의 스스로 성장에 초점을 두는 ‘베타맘’, 아이의 교육에 관심은 많으나 똑 부러진 해답은 없는 ‘주변맘’으로 나눠본다. 이를 통해 주변맘이 대다수인 현실에서 지향해야할 ‘엄마상’은 무엇인지 제시한다.

사교육 없는 학교 ‘이우학교’ 교감 이수광씨는 요즘 대다수 젊은이들의 목표가 ‘돈 많이 벌기’에 그쳐 있는 현실이 학교의 위기에서 온다고 보고 미래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질문·관계·기획·공동이익을 도모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이야기한다.

이외에도 책엔 한국사이버대 상담학부 신을진 교수의 ‘스스로 공부법’,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조기숙 교수의 ‘리더형 부모 되기’, 인디고 서원 허아람 대표의 ‘청소년에게 필요한 인문학’, 송인수 공동대표의 ‘교육 격차 사회의 해소’ 등 교육운동가 7명의 강연 핵심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사교육 전문가 22인이 말하는 잘못된 상식 12가지

‘굿바이 사교육’ 책엔 눈에 띄는 부록이 붙어있다. 바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서 박재원, 이범, 조남호, 이남수, 이병훈 등 22인의 사교육 전문가들의 생생한 체험과 노하우를 담아 정리한 ‘사교육 전문가 22인이 말하는 잘못된 상식 12가지’가 바로 그것. 강한 반의적 표현으로 정리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원에 가면 성적이 오른다?

2. 아이들이 원해서 보내는 학원은 괜찮다?

3. 학원은 학교와 달리 개별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4. 맞벌이 부부는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야 한다?

5. 선행 학습이 학교 진도에 도움이 된다?

6. 수학 같은 어려운 과목은 선행학습이 필요하다?

7. 영어교육은 빠를수록 좋다?

8. 초등학생 때 단기 영어유학은 필수다?

9. 고비용의 영어캠프가 더 많은 흥미를 유발한다?

10. 특목고를 가려면 학원 로드맵을 따라야 한다?

11. 높은 성적이 진로 선택의 폭을 넓힌다?

12. 유망한 직업을 위해 공부하는 것은 당연하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