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펠탑은 1889년 프랑스혁명 100주년을 맞아 건축가 구스타브 에펠이 만들어 파리 중심가에 세운 기념물이다. 이 탑은 프랑스와 파리의 상징물로 매해 수백만 명의 관광객을 끌어들이며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탑의 높이는 약 320m로 도시 미관, 미학, 그리고 건축공법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논쟁을 일으켰고, 조직적인 반대도 상당히 많이 받았다. 파리의 스카이라인을 해치고, 강철로 만든 구조물이라 아름답기보다는 살벌할 것이라는 염려 때문이었다.

당시 프랑스의 대표적 소설가인 모파상조차 반대에 앞장설 정도였다. 하지만 건물이 완공된 후 그런 우려는 금방 해소되었다. 에펠탑이 완공된 후 모파상은 이 탑의 카페에서 식사를 즐겼는데, 이유를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파리 시내에서 에펠탑이 보이지 않는 유일한 곳이 이 카페이기 때문이지요.”

알려진 대로 에펠탑은 유례없는 곡선미를 자랑하고 있으며, 1930년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큰 건축물이었다. 그러나 정작 이 탑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다른 데 있다. 그것은 이 무거운 건축물이 100여 년이 지나도록 끄떡없이 버티고 서있는 비밀에 있다.

에펠탑이 100년이 넘도록 그 엄청난 하중에도 불구하고 건재할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 무겁고 두꺼운 강철로 되어 있기 때문이라지만, 무거울수록 무너지기 쉽고, 버티기 어렵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에펠탑이 저렇게 의연히 서있는 까닭은 엄청난 크기의 강철 빔에 있지 않고 오히려 그들을 연결시켜 주는 작은 못에 있다. 에펠탑은 그 엄청난 규모치고는 비교적 단순한 부품으로 조립되었다. 약 6400톤에 이르는 1만8038개의 강철 빔과 철판이 주된 부품이다. 이 부품들은 길이 15㎝의 작은 강철 못(리벳) 250만 개를 이용해 연결돼 있다.

이 탑의 주재료인 철근 빔은 강철로 만들어졌는데 워낙 강도가 높아 용접으로는 연결할 수 없었다. 결국, 빔과 빔들을 이 강철못으로 연결했는데, 뜨겁게 달군 강철못을 빔 사이에 구멍을 만들어 끼워 넣고 일일이 망치로 두들겨 연결시키는 작업을 했다고 한다. 250만 개의 못 중, 단 하나라도 잘못되면 6400톤의 엄청난 무게를 버티는 철근 빔들의 균형이 깨져서 탑이 무너질 것이기 때문에, 각각의 못 구멍의 위치는 5000개의 서로 다른 설계 도면에 표시되었고, 이 도면에서 한 치의 착오도 없이 그 못들이 박혔다고 한다.

사람들은 에펠탑이 강철 빔의 힘으로 버티는 줄 알지만 그것은 오해다. 강철 빔은 그 엄청난 무게 때문에 오히려 무너지는 쪽으로 힘이 작용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 강철 빔이 균형을 잡게 하여 버티는 힘으로 전환해주는 것은 바로 그 작은 250만 개의 강철 못이다. 결국 에펠탑을 굳건히 서 있게 하는 것은 강철 빔이 아니라, 그 빔들을 제대로 연결(networking) 시켜준 작은 못들인 셈이다. 엄청난 강도의 강철 빔이라도 서로가 잘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자체의 힘으로 붕괴하기 시작한다는 이런 에펠탑의 비밀로부터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사람들이 아무리 엄청난 실력(영어, 수학, 과학)을 갖추었더라도,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도덕적 연결고리를 제대로 형성하지 않으면, 출세하고 성공하기가 어렵고, 설사 성공하더라도 그것은 당분간이며, 결국은 추락하고야 말 것이라는 교훈이 아닐까 생각된다.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는 언어능력은 강철 빔에 비유된다. 강철 빔이 강할수록 좋은 것처럼, 언어능력도 높을수록 좋다.

그러나 강철 빔이 서로 잘못 연결되면 그 무게 때문에 위험하게 붕괴되는 것처럼, 언어능력이 도덕적으로 활용되지 않으면, 결국 남에게 해를 입혀 결국 자신도 해를 입게 된다. 유능한 과학자, 정상급의 스포츠맨, 카리스마의 정치인이었지만, 그 능력을 도덕적으로 활용하는 데 실패해서 결국 추락한 사례를 우리는 많이 목도해 왔다.

에펠탑이 건재하는 이유를 통해 우리는 자녀 양육에 중요한 교훈을 얻는다. 그동안 우리는 자녀들에게 출세와 성공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 주는 일에 올인해 왔다. 그러나 정작 우리는 이런 지식과 기술을 도덕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이유와 신념 그리고 행동습관을 가르치는 일에는 너무 소홀했다. 

강철 빔만 중요시하고 이를 연결하는 못을 소홀히 했다면, 에펠탑은 벌써 무너졌을 것이다. 학교 성적 올리기에만 전념하고, 도덕 가르치는 일에 소홀히 한다면, 사회기강은 결국 무너지게 마련일 것이다. 그런 조짐이 불행하게도 나타나고 있다.

리벳이라는 강철 못 없이 강철 빔만으로 에펠탑을 세울 수 없었던 것처럼, 사람은 지식과 기술만으로는 성공하고 출세하지 못한다. 바른 가치관과 진실한 인간관계를 맺는 능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