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예술제본 작가 박윤신
미 화단 주목…빨래 개기 ‘Folds’ 연작 대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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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작가 박윤신(사진). 국내에서 생소하긴 하지만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예술제본’ 작가다. 느림의 미학과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은 책에 모티브를 두고, 미술 작업을 미국에서 꾸준히 벌여오고 있다. 내년 3월에 서울에서 개인전을 앞두고 있는 박윤신 작가와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종이예술’에 접근해 보았다.

-25세 때 도미해  2001년부터 ‘종이 제본술’(Paper Making, Book  Binding) 예술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어떤 분야인지 설명해 달라.

“최근 들어 학문으로도, 예술장르로도 관심을 받는 분야다. 제지와 제본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됐는데, ‘예술제본’(Artist Book)은 전통적인 제본의 형식에서 벗어나 ‘책’이라는 커다란 주제 안에서 작가의 예술적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인쇄된 장정의 겉장을 꾸미는 작업뿐만 아니라 책의 형태 자체를 하나의 도구로 사용하여 다른 형태의 예술작품으로 표현해 내기도 하고, 전혀 다른 형태의 소재들을 사용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책을 만들어내는 모든 작업들을 다 포함한다.”

 

-특이한 장르다.

“한 권의 책이 나오려면, 손으로 직접 책에 쓰이는 속지를 만드는 것부터 책에 담게 될 내용의 활판 인쇄, 그리고 인쇄된 낱장을 묶어서 책의 형태로 갖추는 제본의 과정의 작업을 거쳐야 한다. 시간과 섬세함을 요하는 작업이어서 바쁜 현대사회에서는 흔히 맛볼 수 없는 ‘느림’이 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의미가 남다른 ‘한 장의 종이, 한 권의 책’을 만날 수 있어서 즐겁다.”

-작품의 소재로 수제 종이와 천을 사용하고 있다.

“종이와 함께 무명천도 많이 사용한다. 손을 물에 담그고 반복적인 동작을 되풀이하는 공정은 시간의 흐름과 예상치 못한 사건들로 어우러진 일상과도 닮았다. 또한 한없이 약해서 쉽게 찢어지기도 하고 생각지도 않게 단단해서 엄청난 무게를 감당할 때도 있다. 이러한 종이의 성질들은 연약한 개인의 익명성과 존재 자체를 여러 겹으로 표현하기에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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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인디애나주의 신예작가로 선정되는 등 미국에서 주목받는 작가다. 이방인의 경험을 작품에 잘 녹였다는 평인데.

“‘Folds’라는 시리즈가 있다. 1995년 시카고로 이주했는데, 공용 세탁소에서 의자에 앉아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세탁물을 빨고 말리고 정리하는 행동을 바라봤다. 빨래를 개는 행동(Folding)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각 개인의 생활상과 역사를 반영한다. 이 행동은 내가 새로운 주변 환경과 소통하고 동떨어진 영혼을 달래는 방법이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특이한 책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일일 것이다.

“지금은 펄프나 종이 등을 사용한 부조와 설치미술에 집중하지만 틈틈이 하고 있는 예술제본 등을 통해 나만의 이야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작업들도 계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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