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미노믹스 시대, 女心 잡는 것이 기업 경쟁력
위미노믹스 시대, 女心 잡는 것이 기업 경쟁력
  • 이하나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9.11.20 10:58
  • 수정 2009-11-20 10:5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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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여성 2000명 설문조사…27개 기업 선정
여성의 삶의 질 향상시키는 기업에 주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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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에 28개 부문이 선정됐다.

2006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경제력을 지닌 여성인 ‘위미노믹스’(Womenomics: Women과 Economics의 합성어)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견한 바 있다. 이후 3년이 지난 지금 한국에서 본격적인 위미노믹스 시대가 열리고 있다. 여성 소비자들이 남성 소비자에 비해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가정의 실질적인 소비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성들의 주요 소비 품목인 의류, 식품 등 생활필수품은 불황에도 영향을 덜 받아 기업으로서는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가장 까다로운 고객층인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이다.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은 이러한 소비의 주체인 위미노믹스의 요구와 기대를 조사해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치 키워드를 도출하고 그에 적합한 제품 및 브랜드를 생산하는 기업들을 가려내기 위한 상이다. 1998년 제정된 이후 12년간 어떤 기업이 여성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그들의 필요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로 사용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여성친화, 윤리, 나눔경영을 실천하며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여성문화 발전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기업들을 선정, 양성 평등한 경영문화 확산에도 이바지함으로써 여타의 기업 관련 시상과 차별화된 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대상에는 28개 부문 27개 기업이 최종 선정됐다. 좋은기업 선정은 먼저 2008년 여성신문사가 주관한 여성소비자 조사 결과 자료를 토대로 삶의 여유, 생활편의성 등 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치 요소를 도출한 뒤 이에 적합한 제품군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이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요소 및 제품군에 따른 14개 조사 부문을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소비자 조사와 부문별 기업과 제품에 대한 평가 분석을 통해 최종 선정했다.

특히 소비자 조사는 마케팅 조사 전문 기관인 글로벌 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했다. 제주도를 제외한 서울·경기 등 수도권과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성인 여성 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1일부터 21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실시했다.

이렇게 진행된 기업조사와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 기업을 결정했다.

시상식은 20일 서울 하얏트호텔 리젠시룸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여성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이화여자대학교 인간생활연구소에서 후원했다.

선정위원회는 위원장을 맡은 윤은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을 비롯, 선정위원으로 김춘진 민주당 의원과 안윤정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김순옥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장,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천경희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이사 등 총 6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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