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발상으로 히트 친 ‘우유제조일자’
역발상으로 히트 친 ‘우유제조일자’
  • 여성신문
  • 승인 2009.11.20 10:51
  • 수정 2009-11-20 10: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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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회 수상 | 우유 부문 | 서울우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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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조흥원)은 낙농인들이 모여 만든 협동조합의 형태로 1937년 창립 이래 올해로 72년간 우유업계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대표적 유제품 제조업체다.

1984년 목장과 고객을 잇는 전 과정에 국내 처음으로 ‘콜드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도입했으며, 농림부 ‘위해 요소 중점 관리 시스템(HACCP)’을 적용하는 등 우리나라 우유 산업의 역사에 항상 첫발을 내디뎠다.

올 7월에는 소비자 중심 혁신의 일환이자 환경경영에 대한 비전으로 ‘녹색경영’을 선포했다. 이미 우유 생산공장 최초로 거창공장이 환경부의 ‘환경친화사업장 인증’을 획득한 바 있는 서울우유는 녹색경영 선포식에서 2014년까지 생산과 물류부문 탄소 발생량을 25% 저감하고 전 공장에 대해 환경친화 사업장 인증을 획득하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서울우유가 올 7월 중순 유업계 최초로 제품 패키지에 제품의 유통기한과 함께 제조일자를 병행 표기한 ‘제조일자 표기’는 소비자들의 큰 지지를 받았다.

지난 7월 중순 제조일자 도입 이후 두 달 만인 지난 9월 말 하루 우유 판매량이 4일 연속 1000만 개를 돌파해 국내 유업계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신선한 제품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명확한 기준을 제공해 제조 및 유통 중심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의 혁신적 프로세스를 실천에 옮겼다는 평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일련의 과정을 통해 서울우유는 지난 8월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서 유제품 분야 1위를 차지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우유의 산 역사 서울우유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소비자 중심, 환경경영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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