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단체 50명 전국 평화활동가 한자리에 모여
NPT회의 앞두고 북핵, 아프간 재파병 등 담론 봇물

북핵, 아프간 재파병 등 평화 담론이 뜨거운 시기에 평화 활동가들이 ‘소통’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비폭력평화물결, 평화네트워크, 평화박물관,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참여연대 등 20개 단체 50여 명의 평화활동가들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강원도 인제군 DMZ평화생명동산에서 ‘제6회 한국평화활동가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오는 2010년 5월 개최되는 ‘핵무기비확산조약(NPT) 검토회의’를 앞두고 서보혁 이화여대 평화학연구소 연구교수의 쟁점 강연이 진행됐다. 한국을 포함해 190개국이 가입한 NPT는 핵 보유국의 핵무기 이전과 비핵국의 핵개발 지원을 금지한 국제조약으로, 2010년 5월 3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제8차 검토회의가 열린다.

서 교수는 “오바마 행정부가 ‘핵 없는 세상’ 공약을 발표하고, 지난 9월 24일 핵무기 확산 금지와 핵군축 가속화를 명시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핵군축 결의안 1887호’를 주도적으로 채택하는 등 세계적으로 비핵화를 위한 우호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서 교수는 이어 “북핵에 대해 고압적 태도를 보여온 이명박 정부도 오바마 행정부 이후 ‘그랜드 바겐(Grand Bargain)’ 등 포괄적 접근으로 이동하고 있다”며 “시민단체가 적극적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비핵지대화를 위해 정부를 견인하고, 상시 모니터링과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대회 참가자들은 지난 7일 정부의 아프간 재파병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군이 주도하는 PRT(지역재건팀) 활동은 아프간인들이 그나마 접근할 수 있는 국제적 원조활동에 장애가 될 수 있다”며 “이유 없이 폭격당하고 감금당하는 무고한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한다면 전쟁이 아닌, 파병이 아닌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